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이해 17
(1) 부정기선 해운의 개념 17
(2)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특성 18
(3) 부정기선 해운시장의 운임 결정 19
제2절 거시경제 및 해상운임지표 22
(1) 거시경제지표 22
(2) 해상운임지표 35
제3절 선행연구 39
(1) 해운시장관련 거시경제지표 연구 39
(2) 해상운임(BDI)관련 거시경제지표 연구 42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자료 및 기간설정 49
제2절 분석방법론 50
(1) 단위근 검정(Unit Root Test) 51
(2) 공적분 검정(Cointegration Test) 52
(3) VECM모형(Vector Error Correction Model) 53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기초통계량 분석 55
제2절 단위근 검정결과 57
제3절 공적분 검정결과 59
제4절 VECM 검정결과 61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5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과제 66
참고문헌 68
〈표1〉 S&P 골드만삭스 원자재지수 보유비중 23
〈표2〉 블룸버그 원자재지수 보유비중 25
〈표3〉 로저스 인터내셔널 원자재지수의 보유비중 25
〈표4〉 원자재지수 비교 26
〈표5〉 세계 석유 수요 및 공급 전망 28
〈표6〉 해운시장관련 거시경제지표 연구 41
〈표7〉 해상운임(BDI)관련 거시경제지표연구 47
〈표8〉 BDI와 거시경제지표간 관계 연구에 사용된 변수 50
〈표9〉 금융위기이전(2005년 1월-2008년 9월) 자료의 기초통계량 55
〈표10〉 금융위기이후(2008년 10월-2016년 10월) 자료의 기초통계량 56
〈표11〉 단위근 검정결과 58
〈표12〉 Johansen 공적분 검정 60
〈표13〉 적정시차 결정을 위한 AIC, SC 검정 61
〈표14〉 VECM 분석결과(금융위기 이전) 62
〈표15〉 VECM 분석결과(금융위기 이후) 63
〈그림1〉 해운시장의 운임 결정 22
〈그림2〉 국제 유가의 변화(WTI/BRENT/DUBAI유) 28
〈그림3〉 발틱운임지수(Baltic Dry Index) 추이(2000년-2016년) 37
〈그림4〉 HRCI(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용선지수 38
〈그림5〉 중국발 컨테이너 운임지수(CCFI) 39
〈그림6〉 개별 변수에 대한 추이(금융위기 이전) 55
〈그림7〉 개별 변수에 대한 추이(금융위기 이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