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연구 방법 10
II.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 13
1. 학교폭력의 이해 13
2. 학교폭력과 상담 22
3. 학교폭력 가해자의 심리적 특성 24
4. 학교폭력 가해자 유형 33
5. 선행연구 분석 39
III. 소설 속에 나타난 가해자 유형 분석 45
1. 인물(가해자)의 심리적·행동적 특성 45
1) 『악마의 비타민』의 이태균 45
2) 『우아한 거짓말』의 화연과 미라 51
3) 『이선생의 학교폭력 평정기』의 김경태 외 12명 58
4) 『비밀』의 5학년 1반 70
5) 『지독한 장난』의 준서와 강민, 성원 73
6) 『싸우는 소년』의 강준혁과 안승범 84
2. 소설 속의 가해자 유형 분석 90
IV. 가해자 유형에 따른 상담기법 전략 탐색 92
1. 머리형 가해자를 위한 상담기법 전략 탐색 92
2. 몸통형 가해자를 위한 상담전략 탐색 93
3. 수족형 가해자를 위한 상담전략 탐색 95
V. 결론 97
참고문헌 99
부록 101
〈표 1〉 우리나라에서 발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유형 14
〈표 2〉 소설 속에 나타나는 학교폭력의 유형 16
〈표 3〉 소설 속에 나타나는 학교폭력의 가정적 요인 19
〈표 4〉 공격성에 따른 인물의 분류 24
〈표 5〉 품행장애 진단 기준 31
〈표 6〉 피해자와의 힘의 균형 정도로 비교한 가해자(인물) 유형 37
[그림 1] 인지도식의 신념과 자기애성 성격장애 행동 유발 29
[그림 2] 이지메 집단의 계층 구조 34
[그림 3] 가해자 계급 피라미드 38
[그림 4] 계급으로 보는 가해자 유형 39
[그림 5] 괴롭힘의 원 81
[그림 6] 소설 속 가해자 유형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