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용어 정의 13
1) 만다라 집단미술치료 13
2) 학교 부적응 13
3) 자기 효능감 14
4)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부적응 15
2. 자기효능감 17
3.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19
4. 만다라와 집단미술치료 20
1) 만다라 20
2) 만다라의 상직해석과 만다라 제작 기법 22
2) 집단미술치료 26
5. 선행 연구 분석 28
1) 만다라 집단미술치료 28
2) 집단미술치료 29
3) 미술치료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30
4) 미술치료와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관계 31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측정도구 34
1) 자기효능감 척도 34
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 36
3. 연구 절차 38
1) 실험기간 및 프로그램 안내 38
2) 만다라집단미술치료의 구성 39
4.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43
1. 통제집단과 참여집단 간 동질성 분석 43
2. 참여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분석 45
1) 참여집단 사전사후 차이 분석 45
2) 통제집단 사전사후 차이 분석 47
3. 집단미술치료의 회기별 분석내용 50
1) 초기단계(1~2회기) 50
2) 중기단계(3~6회기) 54
3) 종결단계(7~8회기) 63
4.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내용 67
5. 논의 및 해석 72
V. 결론 75
1. 결론 75
2.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5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85
〔부록2〕 자기효능감 척도 86
〔부록3〕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 88
〔부록4〕 각 대상자 별 사진자료 92
〈표-1〉 만다라에서 색의 상징적 의미 22
〈표-2〉 만다라에서 수의 상징적 의미 24
〈표-3〉 만다라 형태의 상징적 의미 25
〈표-4〉 연구대상 청소년들의 특징 32
〈표-5〉 자기효능감 척도의 영역별 신뢰도 계수 35
〈표-6〉 사희적 문제해결 척도의 영역별 신뢰도 계수 37
〈표-7〉 연구 설계 38
〈표-8〉 집단미술치료의 구성내용 회기별 구성 41
〈표-9〉 통제집단과 참여집단 간 동질성 분석 44
〈표-10〉 참여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분석 46
〈표-11〉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분석 49
〈표-12〉 만다라 집단미술치료를 통한 개인변화 67
〈1회기 예시〉 명함 만들기 52
〈2회기 예시〉 난화 상호 이야기법 54
〈3회기 예시〉 행복한 만다라 57
〈4회기 예시〉 감정만다라 표현하기 59
〈5회기 예시〉 웅덩이에 빠진 내 모습 61
〈6회기 예시〉 받고 싶은 선물, 주고 싶은 선물 63
〈7회기 예시〉 나만의 충전기 65
〈8회기 예시〉 나의 과거, 현재, 미래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