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항공정비 교육의 현황 12
제1절 항공기 정비의 개념과 정비방식 12
1. 항공기 정비 12
2. 정비의 대상과 원칙 12
3. 항공기 정비의 분류 13
4. 항공기 정비의 방식 14
5. 항공기 정비의 단계 15
제2절 국내·외 항공정비사 교육 16
1. 항공정비사의 정의 16
2. 국내 항공정비사의 교육 17
3. 해외 항공정비사의 교육 22
제3절 항공기 정비교육의 문제점 26
1. 업무 및 정비 현장 26
2. 정비작업의 진행 과정 27
3. 정비교육의 방향 28
제3장 항공정비 교육 시스템에 적용된 가상현실 31
제1절 가상현실과 항공산업 31
1. 가상현실의 개요 31
2. 가상현실의 기술 33
3. 항공정비에 가상현실을 적용한 사례 37
제2절 가상현실 기술 개발 현황 및 동향 39
1. 기업별 가상현실의 기술 현황 39
2. 가상현실의 연구 기술 40
3. 가상현실의 제품 개발 현황 47
제3절 가상현실 기술의 교육 분야 적용 51
1.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육의 현황 및 전망 51
2. 가상현실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적 적용의 유형 52
3. 교육 분야의 적용을 위해 개발 중인 콘텐츠 54
제4장 항공정비 교육 시스템 방안 제시 56
제1절 항공정비에서 가상현실이 필요한 행위적 측면 56
1. Torque 적용이 필요한 정비작업 56
2. 기계 및 전기 계통의 복잡화 57
제2절 가상현실이 필요한 교육적 측면 58
1. 항공정비사 양성기관의 비용 문제 58
2. 숙련된 정비사 부족 59
3. 인위적 재현 60
제3절 가상현실의 콘텐츠 적용 방안 62
1. 시각화, 청각화, 촉각화의 구현 62
2. 무선 네트워크의 활용 66
3.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68
제5장 결론 70
참고문헌 72
요약 76
ABSTRACT 77
[표 2-1] 한국 폴리텍 항공대학 교육장비 18
[표 2-2] ICAO 국제조약 부속서 종류 및 내용 20
[표 2-3]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시험 요구 경력 22
[표 2-4] Appendix 2 : ATO 주요 내용 19
[표 2-5] ANNEX IV(Part147) : 정비훈련기관 25
[표 2-6] 정비작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 29
[표 4-1] 보잉사 항공인력 수요 전망(16~35년) 60
[표 4-2] 국적항공사 안전장애 유형별 현황(12~17년 6월) 61
[표 4-3] 국적항공사 안전장애 운항단계별 현황(12~17년 6월) 62
[표 4-4] 글라스 또는 HMD를 통한 정비정보 시각화 방안 64
[표 4-5] 웨어러블 기기 이용한 촉각화 방안 65
[표 4-6] 입체 음향 구현 위한 청각화 방안 65
[표 4-7] VR 콘텐츠 무선 전송 기술 68
[표 4-8]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효과 69
[그림 1-1] 공군 특수 비행팀 블랙이글(좌) 추락사고(우) 11
[그림 2-1] 에빙하우스의 망각 주기 곡선 17
[그림 2-2] 정비작업 전 준비 및 확인사항 27
[그림 2-3] 정비작업 수행 과정 28
[그림 3-1]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32
[그림 3-2] 이반 서덜랜드가 고안한 최초의 HMD 34
[그림 3-3] F-35 가상조립 시뮬레이션 37
[그림 3-4] 다쏘 VR 항공기 엔지니어 교육 프로그램 38
[그림 3-5] 소니 PSVR 패키지 39
[그림 3-6] 레이저를 이용한 라이트필드 구현 방식 40
[그림 3-7] 옴니톤 작동 원리 41
[그림 3-8] Axson 슈트(좌)와 스테이션(우) 43
[그림 3-9] FeelReel VR 마스크 43
[그림 3-10] 버츄얼 스위트(좌)와 테이스트+(우) 44
[그림 3-11] HTC Vive의 Room Scale 기술 44
[그림 3-12]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포테이션 46
[그림 3-13] 홀로포테이션 프로세스 46
[그림 3-14] 기어 VR 2017 47
[그림 3-15] Google Cardboard 48
[그림 3-16] Google glass Works 48
[그림 3-17] Microsoft HoloLens 49
[그림 3-18] Virtuix 옴니 시현 장면 49
[그림 3-19]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 Sensor fusion 50
[그림 3-20] 인텔 프로젝트 알로이 시현 장면 51
[그림 3-21] 서울대병원 가상현실교육 최초 도입 사례 52
[그림 3-22] 건출 구조물의 내부 모습을 제공하는 사례 52
[그림 3-23] 시뮬레이션 구현 사례 53
[그림 3-24] 실제 환경에서 사물에 부가적 정보 제공 54
[그림 3-25] 가상현실 연구실 시뮬레이터 "Labster" 55
[그림 4-1] 항공기 타이어 토크렌치 작업 56
[그림 4-2] 대형항공사와 저비용 항공사의 사고 건수 비교 59
[그림 4-3] Lockheed Martin F-35 내부 도해 61
[그림 4-4] 자동차 정비 증강현실 구현 63
[그림 4-5] 글라스 또는 HMD를 통한 각종 정비정보 시현 63
[그림 4-6] 무선 VR 콘텐츠 전달 서비스 개념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