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배경 연구 8
제2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3절 연구내용 및 논문의 구성 9
제2장 관련 연구 11
제1절 DSRC 통신 11
1. DSRC 배경 11
2. DSRC통신 기술 11
제2절 RSU 13
1. RSU 정의 13
제3절 방향 센서와 가속도 센서 15
1. 방향센서 15
2. 가속도 센서 15
제4절 비콘 프레임(Beacon Frame) 16
1. 비콘 활용 16
2. 비콘 프레임 16
제5절 차세대 교통 시스템(ITS) 17
1. V2X 정의 17
2. ITS 정의 18
제6절 차량 사고 요소 19
1. 차량 정리 거리 19
2. 차량의 상황별 제동거리 21
제3장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통지 시스템 22
제1절 1차 사고 판단 제안모델 22
1. 1차 사고 판단 모델 22
2. 1차 사고 판단 알고리즘 24
제2절 1차 사고 발생 시 데이터 수집 27
1. RSU와 OBU간의 통신 27
2. 사고판단 을 위한 비콘 프레임 28
제3절 통신 장애지역 2차 사고 방지 프로세스 29
1. 1차 사고 발생 차량 간 통신 가능한 지역 (V2V) 29
2. 1차 사고 발생 통신 장애지역에서의 데이터 전송 30
3. 2차 사고 방지 통신 프로세스 제안 모델 구현 32
제4장 모델 평가 및 분석 결과 34
제1절 구현 환경 34
제2절 결과 및 분석 35
제5장 결론 38
참고문헌 40
국문초록 42
ABSTRACT 43
[표 1-1] 경찰청 보고 자료 8
[표 2-1] DSRC 송신 출력과 통신 거리 12
[표 2-2] 시속별 급제동 거리 19
[표 2-3] 50㎞/h 주행 중 마른노면대비 젖은 노면 제동거리(3회 평균값) 21
[표 3-1] Primary accident judgement model 25
[표 4-1] The Simulation parameters 34
[그림 2-1] Inter-device communication 12
[그림 2-2] Communication between RSU and vehicle and vehicle(V2V, V2I) 13
[그림 2-3] Principle of Accelerometer Sensor 15
[그림 2-4] Beacon Data Format 16
[그림 2-5] V2X 17
[그림 2-6] 차량 공주거리, 제동거리, 정지거리 20
[그림 3-1] Primary accident judgement model 22
[그림 3-3] OBU 와 RSU 통신 프로세스 27
[그림 3-4] Beacon Event Extension Format 28
[그림 3-5] Type of linear accident communication type 29
[그림 3-6] Disconnected mountain terrain accident 30
[그림 3-7] Disconnected Tunnel terrain accident 31
[그림 3-8] 2차 사고 통신 프로세스 클래스 다이어그램 32
[그림 3-9] RSU 사고정보 통신 알고리즘 32
[그림 3-10] 2차 사고 통신 프로세스 33
[그림 4-1] 직선도로 젖은 노면 주간 운행 35
[그림 4-2] 직선도로 젖은 노면 야간 운행 36
[그림 4-3] 산악지형 젖은 노면 야간 운행 36
[그림 4-4] 터널 운행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