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방법과 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국내 농기계 산업 현황 10
1. 국내 농기계 산업의 개요 10
2. 국내 농기계 보급 현황 11
3. 국내 농기계 산업의 수출입 현황 12
4. 중국의 농기계 시장 현황 13
5. 진주시 농기계 제조업의 현황 16
제2절 전사적 품질경영 18
1. 품질의 개념 18
2. 전사적 품질경영의 개념과 발전과정 19
3. 품질경영시스템 및 활동 22
제3절 경영성과의 이론적 배경 24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4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대상 및 방법 26
제2절 측정도구 26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의 설정 28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29
1. TQM 활동 요인 29
2. 경영성과 30
제4장 실증조사 분석 33
제1절 기업의 일반적 특성 및 품질 인증서 획득 현황 33
1. 기업의 일반적 특성 33
2. 품질 인증서 획득 현황 및 이유 34
제2절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5
1. 타당성 분석 35
2. 신뢰도 분석 37
제3절 가설검증 39
1. 상관관계 분석 39
2. 회귀분석 및 가설검정 40
제5장 요약 및 결론 53
제1절 요약 5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6
국문초록 58
ABSTRACT 60
부록_설문지 62
〈표 1〉 농업 기계화 현황 11
〈표 2〉 국산과 외국산 농기계 공급대수 변화 12
〈표 3〉 국내 농기계 수출입 추이 12
〈표 4〉 진주시 농기계 제조업 현황(2015년 기준) 16
〈표 5〉 진주시 종사자 규모별 농기계 제조업 현황(2015년 기준) 17
〈표 6〉 관점에 따른 품질 정의 요약 18
〈표 7〉 설문의 구성 26
〈표 8〉 TQM 활동 변수의 설문문항구성 31
〈표 9〉 기업의 일반적 특성 33
〈표 10〉 품질 인증서 획득 현황 34
〈표 11〉 품질 인증 획득 이유 34
〈표 12〉 요인분석결과 제거된 항목 35
〈표 13〉 요인분석 결과 36
〈표 14〉 신뢰도 분석 38
〈표 15〉 상관관계 분석(분석됨) 39
〈표 16〉 최고경영자 리더십과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0
〈표 17〉 고객중심적 사고와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1
〈표 18〉 공급업체 관리와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2
〈표 19〉 종업원 참여와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3
〈표 20〉 품질정보 분석 활용과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4
〈표 21〉 품질정보 분석 활용과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5
〈표 22〉 최고경영자 리더십과 비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6
〈표 23〉 고객중심적 사고와 비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7
〈표 24〉 공급업체 관리와 비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8
〈표 25〉 종업원 참여와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49
〈표 26〉 품질정보 분석 활용과 비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50
〈표 27〉 품질정보 분석 활용과 재무성과 간의 회귀분석 51
〈그림 1〉 연구모형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