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주시 내 농기 제조업을 대상으로 전사적 품질경영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는 달리 전사적 품질경영활동에 교육 및 훈련 항목을 추가하여 분석해 본 점이 차이점이라 하겠다.
연구결과, 경영자 리더십, 공급업체 관리, 종업원 참여, 품질정보 분석 및 활용, 교육 및 훈련은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고객중심적 사고는 재무성과에는 영향을 미치나, 비재무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진주시 내 농기계 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기업경영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품질경영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품질향상을 위한 마인드 형성과 의지가 중요하며, 품질에 대한 중요성 등 연구 개발을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고객을 최우선시 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과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품질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인식하여 기업을 운영해야 한다.
또한 품질향상을 위한 정기적인 수행과 더불어 품질향상을 위해 종업원들의 참여와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종업들의 교육 및 훈련에 아낌없이 투자하여 현장에서의 연구·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조사대상을 진주시 내에 있는 소규모, 영세기업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나 향후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임원급 등 보다 광범위한 표본이나 확률표본을 사용하여 연구할 수 있다면 신뢰성과 타당성이 높은 일반적인 연구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