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20
II. 연구 방법과 절차 24
1. 질적 사례연구 24
2. 연구 참여자 30
3. 연구 절차 35
4. 연구의 범위와 한계 41
I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3
1. 몸과 영성 43
2. 신체 심리학 51
3.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 57
1) Movement Ritual 59
2) 3가지 수준의 알아차림과 반응 62
3) 정신운동감각 심상 과정(Psychokinetic Imagery Process) 65
4) 5 Part Process 66
5) 신체 부분 은유 69
IV. 연구 결과 71
1. 불교 출가자의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 전문가 과정 참여 이유 71
1) 선방(禪房) 수행의 한계 : "온실 같은 선방(禪房)" 72
2) 본질의 대중화의 어려움 : "대중의 눈높이를 외면" 84
3)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의 만남 : "움직임 속의 선(禪)" 89
2. 불교 출가자의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 체험 96
1) 고(苦)의 치유 97
2) 승화 139
3.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와 불교 수행의 상호작용 159
1) 움직임으로 체화된 영성 160
2) 움직임중심 표현예술로 깨친 화두 188
3)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포교 217
V. 해석 및 논의 230
1. 무의식과 감정을 억압 230
2.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의 치유와 승화 236
3. 몸과 영성의 통합 245
VI. 요약 및 결론 255
1. 요약 255
2. 결론 260
1) 함의 260
2) 제언 262
참고문헌 264
Abstract 272
〈표 1〉 5 part process 단계에 따른 치유 과정(공스님의 예) 128
〈표 2〉 염불의 소리와 움직임중심 표현예술치료의 소리 차이 132
〈그림 1〉 Movement Ritual 5 61
〈그림 2〉 3가지 수준의 알아차림과 반응 63
〈그림 3〉 PKIP 도해 65
〈그림 4〉 5 Part Process 과정 67
〈그림 5〉 몸에 남아있는 미해결된 삶의 주제 발견 과정(공스님의 예) 103
〈그림 6〉 명치의 통증 123
〈그림 7〉 명치에서 일어난 움직임 126
〈그림 8〉 어깨의 무거움 143
〈그림 9〉 개인, 소집단, 전체 집단의 상호작용 156
〈그림 10〉 척추의 움직임을 한 후 그린 그림 167
〈그림 11〉 깨달음의 춤 192
〈그림 12〉 먼지처럼 거기에 있는 노스님 200
〈사진 1〉 아기 기저귀 자세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