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나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11
1) 나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11
2) 요가심신치료 안내 경험이야기 15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3. 연구문제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요가심신치료 22
1) 요가치료 22
2) 요가심신치료 25
2.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여성 29
1)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여성의 역할과 특징 29
2)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여성의 스트레스와 건강 3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내러티브 탐구 방법론 35
1)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과 필요성 35
2) 내러티브 탐구의 삼차원적 공간 37
2. 내러티브 탐구의 절차 38
1) 현장에 들어가기: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38
2)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이야기의 공간에 존재하기 44
3)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5
4) 현장 텍스트에서 연구 텍스트로: 경험에 대한 의미 구성하기 60
5)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61
3. 내러티브 탐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인 62
4. 윤리적 고려 64
IV.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여성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65
1. 'A'의 이야기 65
1) 'A'의 몸과 마음 이야기 65
2) 'A'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66
2. 'B'의 이야기 87
1) 'B'의 몸과 마음 이야기 87
2) 'B'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88
3. 'C'의 이야기 116
1) 'C'의 몸과 마음 이야기 116
2) 'C'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117
V. 요가심신치료 경험의 의미 142
1. 아이의 장애를 수용하다 142
2. 외부로 향한 마음을 내면으로 돌리다 146
3. 요가심신치료를 통해 이완과 휴식을 맛보다 149
4. 몸과 마음의 상태를 알아차리다 152
5. 현실에서의 삶을 더욱 굳건하고 안정되게 하다 154
6. 요가심신치료는 ‘나’를 알아가는 여정이다 156
VI. 마지막 이야기 162
1. 연구자의 저널 : 연구 주제에 대한 재음미 162
VII. 논의 172
1. 치유적 측면 172
2. 학술적 측면 175
3. 사회적 측면 176
VIII. 결론 및 제언 178
참고문헌 182
부록 192
〈부록1〉 요가심신치료 동의서 193
〈부록2〉 요가심신치료 정리 설문 194
〈부록3〉 개인수련일지 195
〈부록4〉 'A'의 요가심신치료 프로그램 디자인 198
〈부록5〉 'B'의 요가심신치료 프로그램 디자인 199
〈부록6〉 'C'의 요가심신치료 프로그램 디자인 200
〈부록7〉 스트레스 반응척도 201
Abstract 203
〈표 1〉 참여자별 스트레스 반응 척도(SRI) 64
〈표 2〉 연구 참여자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 178
〈표 3〉 연구 참여자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의 의미 179
〈그림 1〉 'A'의 12회기 프로그램 내용 54
〈그림 2〉 'B'의 12회기 프로그램 내용 56
〈그림 3〉 'C'의 12회기 프로그램 내용 59
〈그림 4〉 연구 참여자의 요가심신치료 경험이야기와 경험의 의미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