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A.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4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C. 용어 정의 18
1. 성품에 대한 정의 18
2. 아동에 대한 정의 20
II. 상황분석 21
A. 현재 상황 21
1. 한국교회 교회 교육상황 21
2. 소망교회 현황과 아동부 출석 현황 및 분석 24
B. 장애 요인 27
C. 도전과 질문 28
III. 성품에 대한 이해 30
A. 심리학적 관점에서 성품 30
B. 윤리학적 관점에서 성품 32
C.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성품 36
IV. 기독교 성품교육의 이론적 기초 42
A. 다익스트라의 기독교 성품교육 42
1. 기독교 성품교육의 기초: 비전 윤리학 43
2. 성품교육의 실제: 교회 안에서의 성품교육 50
3. 다익스트라의 성품교육의 시사점 51
B. 호레이스 부쉬넬의 성품교육 53
1. 성품교육의 기초-가정 54
2. 성품교육 방법 56
V. 타개책 60
A. 비전 만들기 60
1. 목회철학을 통한 비전 제시 60
2. 설교를 통한 비전 제시 61
3. 부모 교육을 통한 비전제시 63
4. 교사 교육을 통한 비전 제시 67
B. 위원회 조직 및 훈련 67
1. 소망교육 연구원 구성 및 조직 68
2. 소망교육연구원의 준비와 훈련 70
C. 계획과 실천 71
1. 성품교육 과정 개발의 사례 71
2. 성품교육 프로그램 비교 및 평가 88
2. 계획과 실천 96
D. 소망교회 아동부 성품 교육 과정 〈하나님과 함께〉 97
1. 〈하나님과 함께〉 교육목적 98
2. 〈하나님과 함께〉 특징 98
3. 교육 내용 및 성품 주제 101
4. 교육방법 103
5. 〈하나님과 함께〉 구성 106
VI. 평가 108
A. 연구자의 평가 108
B. 위원회의 평가 110
C. 참가자의 평가 111
1. 조사 방법 및 조사 도구 111
2. 조사 참여자 111
3. 조사결과 114
D. 배운점 125
VII. 결론 128
A. 요약 128
B. 제언 131
참고문헌 136
부록 8
부록1. 성품교육 〈하함〉에 대한 이야기 (학생용) 142
부록2. 아동부 성품교육〈하나님과 함께〉에 대한 조사 (교사용) 144
부록3. 아동부 성품교육〈하나님과 함께〉에 대한 조사 (부모용) 147
Abstract 150
〈표II-1〉 소망교회 아동부 연도별 평균 출석 통계(2011-2016년) 26
〈표III-1〉 일반적인 성품, 기독교 성품, 성경적인 성품 영역의 덕목 40
〈표V-1〉 소망교육연구원 조직도 68
〈표V-1〉 대상연령 88
〈표V-2〉 교육기간 88
〈표V-3〉 교육의 장 89
〈표V-4〉 교육목적 90
〈표V-5〉 교육내용 91
〈표V-6〉 교육방법 93
〈표V-7〉 장점 94
〈표V-8〉 개선점 95
〈표V-9〉 〈하나님과 함께〉 36개 성품 교육 주제와 핵심내용 102
〈표VI-1〉 참여자 분포 (N=100) 112
〈표VI-2〉 참여자 분포 (N=61) 113
〈표VI-3〉 참여자 분포 (N=111) 113
〈표VI-4〉 학생의 교육 참여도, 만족도, 교육을 통한 변화도에 대한 평균 및 표준... 114
〈표VI-5〉 학년에 따른 참여도·만족도·변화도의 독립표본 t검정 결과 116
〈표VI-6〉 교회 출석시기에 따른 참여도·만족도·변화도의 일원분산분석 결과 116
〈표VI-7〉 교사들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가정과의 연계, 교육효과에 대한 평균... 117
〈표VI-8〉 담당학년에 따른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가정과의 연계·학생에게... 119
〈표VI-9〉 봉사유형에 따른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가정과의 연계·학생에게... 120
〈표VI-10〉 봉사기간에 따른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가정과의 연계·... 120
〈표VI-11〉 성품교육 참여기간에 따른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가정과의 연계... 121
〈표VI-12〉 부모들의 교육 참여도·교육 인식도·교육 만족도·교육실행도에 대한 평균... 122
〈표VI-13〉 자녀들의 학년에 따른 교육 참여도·교육 인식도·교육 만족도·교육실행도... 124
〈표VI-14〉 신앙생활 기간에 따른 교육 참여도·교육 인식도·교육 만족도·교육실행도... 125
〈그림III-1〉 일반적 인성과 기독교 성품과의 관계 40
〈그림V-1〉 하브루타의 특징 103
〈그림V-2〉 플립러닝의 특징 103
〈그림V-3〉 더불어 교실의 교육목표 104
〈그림V-4〉 더불어 교실의 진행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