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2
II. 청소년에 대한 이해 13
A. 일반적 이해 13
1. 청소년기의 정의 13
2.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15
3.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16
4. 청소년의 사회·문화 (포스트모던 시대적 접근) 24
B. 기독교적 이해 27
1.기독교적 인간관 28
2. 예수의 청소년 이해 29
III.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에 대한 이해 31
A. 일반적 이해 31
1. 신체 변화 32
2. 성역할 변화 33
3. 성격 변화 33
4. 심리·사회 변화 34
5. 신앙 변화 36
B. 부모발달단계의 이해: 갈린스키(Ellen Galinsky)의 이론을 근거로 37
IV. 기독교 청소년 가정교육 40
A. 가정에 대한 이해 40
1. 일반적 이해 40
2. 기독교적 이해 41
3. 가정의 기능 43
4. 기독교 자녀관 44
5. 기독교 가정관 47
B. 가정교육에 대한 이해 50
1. 의미와 목적 51
2. 부모의 역할 52
3. 부모의 영성형성 56
C. 자녀 이해에 따른 가정교육 57
1. 정체성 발달에 따른 교육 57
2. 사회성 발달에 따른 교육 59
3. 진로문제에 따른 교육 61
4. 신앙의 발달에 따른 부모교육 64
V. 청소년기 부모를 위한 하나님 나라의 교육 원리 66
A. 하나님 나라의 이해 66
1. "하나님 나라" 정의 66
2. 구약의 하나님 나라 67
3. 신약의 하나님 나라 68
4.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69
B. 교육자와 피교육자 70
C. 교육목적 72
D. 교육내용 및 범위 73
E. 교육방법 75
1. 레이투르기아 (예배) 방법 75
2. 디다케 (양육)방법 76
3. 케리그마 (선교)방법 77
4. 디아코니아 (봉사) 방법 78
5. 코이노니아 (친교) 방법 79
VI. 하나님나라를 세우는 가정교육법 80
A. 하나님나라를 세우는 가정교육에 대한 이해 80
B. 하나님나라를 세우는 가정교육에 대한 방법 81
C. 하나님나라를 세우는 가정교육의 영역 82
1. 영역-예배 (레이투르기아) / 하나님나라 세우기 82
2. 영역-친교 (코이노니아) / 하나님나라 이루기 82
3. 영역-양육 (디다케) / 하나님나라 심기 83
4. 영역-봉사·친교 (케리그마·디다케) / 하나님나라 백성되기 83
5. 하나님나라를 지향하는 가정예배 제시 84
VII. 하나님나라 교육원리를 적용한 가정예배 프로그램 87
A. 마음과 마음 만나기 87
1. 자녀와의 관계 재형성-(2영역-친교) 87
2. 이해하기 (수용 및 퇴진)-(2영역-친교) 89
3. 대화하기 (의사소통) -(2영역-친교) 92
4. 여행하기-(2영역-친교) 94
5. 토론하기 (유대교 하브루타교육)-(3영역-양육) 96
6. 봉사하기-(4영역-봉사) 98
B. 마음과 신앙 만나기 99
1. 가정예배-(1,2,3,4영역-예배,친교,양육,봉사) 99
2. Q.T (말씀묵상)-(1,2,3영역-예배,친교,양육) 101
3. 암송과 필사(Recitation & Transcription)-(3영역-양육) 102
4. 찬양-(1,2영역-예배,친교) 103
5. 기독교 세계관-(3,4영역-양육,봉사) 105
C. 청소년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107
1. 이제는 가/공/소!! ("가정 예배가 공감과 소통을 일으킨다." ) 107
VIII. 결론 108
A. 요약 108
B. 제언 111
참고문헌 114
부록 : 가정예배 모델 제시-가·공·소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