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A.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B.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3
C. 용어 정리 14
II. 박물관과 박물관 교육학 20
A. 박물관 21
1. 박물관의 초기 단계 22
2. 박물관의 형성단계 24
3. 박물관의 정착 단계 26
B. 박물관 교육학 30
1. 박물관 교육의 정의 30
2. 박물관 교육의 특성 32
3. 박물관의 전문 인력 34
C. 국내외 박물관교육의 현장 40
1. 국내 박물관 현장 40
2. 대학 박물관 현장 43
3. 해외 박물관 현장 45
III.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에 관한 주요 학자들의 이론 연구 48
A. 사라 리틀(Sara Little)의 간접적 의사소통 48
1. 간접 전달 49
2. 간접적 의사소통 - 믿기와 만나기 50
3. 간접적 의사소통의 특성들 51
B. 듀이(John Dewey)와 예술 교육 53
1. 경험주의 54
2. 예술 교육 55
3. '교육적' 박물관 56
C. 하인(G. E. Hein)의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론 57
1. 박물관 학자 하인 57
2. 구성주의 박물관 58
3. 하인의 박물관 교육 59
D. 마리아 해리스(Maria Harris)의 가르침과 종교적 상상력 61
1. 가르침과 종교적 가르침 61
2. 상상력 62
3. 종교적 상상력 63
IV.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67
A. 교육기관으로서의 박물관 68
B.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69
C. 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 접근 방안 70
V. 교육 프로그램 연구 - 모델의 실제 PUTS WLKING TIME SLIP 74
A. 박물관으로 바라본 장로회신학대학교의 의의 74
B.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76
1. PUTS WALKING TIME SLIP 주제 성구 76
2. PUTS WALKING TIME SLIP 한 눈에 보기 76
C.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77
1. PUTS WALKING TIME SLIP 목표 77
2. PUTS WALKING TIME SLIP 교육 대상자 77
3. PUTS WALKING TIME SLIP 세부 안내 79
4. PUTS WALKING TIME SLIP 교육 계획안 82
VI. 결론 94
A. 요약 94
B. 제언 95
참고문헌 98
〈표 1〉 뮤지엄 세대 구분 및 특징 29
〈표 2〉 2017 전국 문화 기반 시설 현황 분석 총괄표 42
〈표 3〉 2017 전국 문화 기반 시설 현황 분석 43
〈표 4〉 박물관 운영 주체별 평균 지표 현황 45
〈표 5〉 사라 리틀의 교수 모델 53
〈표 6〉 대학들의 탐방 프로그램 78
〈표 7〉 PUTS WALKING TIME SLIP 대상자 및 시간 79
〈표 8〉 PUTS WALKING TIME SLIP 개요 79
〈표 9〉 PUTS WALKING TIME SLIP TIME TABLE 81
〈그림 1〉 효과적인 박물관 교육을 위한 요소 34
〈그림 2〉 하인의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 60
〈그림 3〉 마리아 해리스의 심미적 해방을 위한 기독교교육 과정 64
〈그림 4〉 박물관의 각 기능 간 연계 모식도 69
〈그림 5〉 평양 장로회신학교, 광나루 장로회신학대학교 74
〈그림 6〉 PUTS WALKING TIME SLIP 로고 77
〈그림 7〉 마포 삼열 기념 자료실 83
〈그림 8〉 한 눈에 보는 장로회신학대학교 89
〈그림 9〉 장로회신학대학교 풍경 사진 90
〈그림 10〉 손양원 목사의 9가지 감사 91
〈그림 11〉 주기철 목사 작사 찬송가 92
〈그림 12〉 마포 삼열의 편지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