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10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C. 선행연구 13
II. 신생성인기를 위한 기독교 성교육의 현실 15
A. 신생성인기의 성의식 실태 15
1. 성인식 하위변인비교 16
2. 대학생이 배우자 선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조건 18
3. 혼전 첫 성관계 경험의 비교 20
4. 동성애 21
5. 성교육 22
B. 교회 내 성교육 프로그램 현황 26
1. 두란노 바이블 컬리지: 결혼예비학교 26
2. 갓피플 명품결혼예비학교 28
3. 오산장로교회 결혼예비학교 30
4. 영락교회 결혼준비교육 33
III. 전통적 성인발달 이해에 나타난 성이해 35
A.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35
B.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이론 40
C. 레빈슨의 인생의 사계절 이론 46
D.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48
E. 발달단계에 따른 성이론 55
IV. 신생성인기의 발달과 성 이해 59
A. 신생성인기 이론 59
B. 신생성인기가 가진 위기 61
1. 정체성의 문제 61
2. 학업과 취업 63
3. 결혼 64
C. 신생성인기의 성 이해 64
1. 인간발달에 따른 성 이해 65
2. 성에 대한 사회적 이해 65
3. 미디어와 성 이해 66
V. 성에 대한 성서 신학적 이해 68
A. 성경에서 말하는 성 68
1. 구약에서의 성 68
2. 신약에서의 성 70
B. 신학적 관점에서의 성 71
1. 신학적 성윤리 71
2. 결혼관 73
3. 언약적 관계 74
C. 기독교관점에서의 동성애 74
VI. 통합적 성교육의 원리 78
A. 교육의 방향 78
B. 교육의 내용 78
C. 교육의 방법 79
D. 교육의 현장 80
VII. 신생성인기를 위한 성교육 모델: 통합적모델 81
A. 통합적 모델 프로그램 소개 81
B. 통합적 모델 주제 81
1. 교육목표 81
2. 교육내용 81
3. 교육방법 82
4. 교사와 학생 93
VIII. 결론 95
A. 요약 95
B. 제언 96
참고문헌 97
〈 표1 〉 성인식 하위변인 비교 17
〈 표2 〉 연도별 배우자 선택조건의 비교(복수 응답) 18
〈 표3 〉 남자 대학생 연도별 배우자 선택조건의 비교(복수 응답) 18
〈 표4 〉 여자 대학생 연도별 배우자 선택조건의 비교(복수 응답) 19
〈 표5 〉 혼전 첫 성관계 경험의 비교 20
〈 표6 〉 남자 대학생의 혼전 첫 성관계 경험의 비교 21
〈 표7 〉 여자 대학생의 혼전 첫 성관계 경험의 비교 21
〈 표8 〉 동성애는 자연스러운 성의 한 표현이다 21
〈 표9 〉 성교육을 받은 시간 비교 22
〈 표10 〉 남자 대학생이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시간 비교 23
〈 표11 〉 여자 대학생이 학교에서 성교육을 받은 시간 비교 23
〈 표12 〉 성교육 시 가장 싫었던 점의 비교 24
〈 표13 〉 남자 대학생의 성교육 시 가장 싫었던 점의 비교 24
〈 표14 〉 여자 대학생의 성교육 시 가장 싫었던 점의 비교 25
〈 표15 〉 두란노 결혼예비학교 과정 27
〈 표16 〉 갓피플 명품결혼예비학교 28
〈 표17 〉 오산교회 결혼예비학교 과정 30
〈 표18 〉 영락교회 결혼예비학교 과정 33
〈 표19 〉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발달 8단계 41
〈 표20 〉 레빈슨의 성인발달 모델: 남성의 인생단계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