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B. 연구방법 및 범위 10
II. 어린이 및 어린이전도에 대한 이해 11
A. 어린이의 대한 이해 11
1. 어린이의 범위 11
2. 어린이의 특성 12
3. 어린이의 대한 성경적 이해 19
4. 어린이의 대한 신학적 교육학적 이해 20
B. 어린이전도에 대한 이해 26
1. 어린이전도의 정의 26
2. 어린이전도의 특징 27
3. 어린이전도의 목적과 목표 28
4. 어린이전도의 필요성 30
III. 어린이전도의 이론적 근거 32
A. 어린이전도의 성경적 근거 32
1. 구약의 근거 32
2. 신약의 근거 32
B. 어린이전도의 교육학적 근거 35
1. 근대 어린이 전도운동 35
2.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 발달 단계 37
3. 인츨리식 접근 39
4. 발달주의자들의 접근 40
IV. 어린이전도 후속교육의 원리 48
A. 와이코프의 기독교교육과정 이론 48
1. 교육현장 (context) 49
2. 범위 (Scope) 50
3. 목적 (Purpose) 52
4. 과정 (process) 54
5. 조직원리(Organizing principle) 56
B. 어린이전도 후속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58
C. 어린이전도 후속교육과정 제시 60
1. 범위(scope – 관계의 전 영역) 61
2. 학습과정(process, 학습자의 참여) 63
3. 교육현장(Context, 신앙공동체) 66
4. 조직원리 67
V. 어린이전도 후속교육과정 개발의 실제 69
A. 장기 교육과정(새친구 오후교회학교) 69
B. 중기 교육과정 – 토요학교 81
VI. 결론 99
A. 요약 99
B. 제언 100
참고문헌 103
〈표 V-1〉 진행시간 및 순서 69
〈표 V-2〉 교과과정 70
〈표 V-3〉 학습과정 74
〈표 V-4〉 토요 휴업일의 활동(복수 응답) 82
〈표 V-5〉 주5일 수업 운영의 어려움(복수 응답) 82
〈표 V-6〉 진행시간 및 순서 84
〈표 V-7〉 (저학년 1~3학년) 3~5월 교과 과정 85
〈표 V-8〉 (저학년 1~3학년) 9~11월 교과 과정 86
〈표 V-9〉 (고학년 4~6학년) 3~5월 교과 과정 86
〈표 V-10〉 (고학년 4~6학년) 9~11월 교과 과정 87
〈표 V-11〉 오후 문화활동 87
〈표 V-12〉 다섯손가락 기도순서 91
〈표 V-13〉 학습 과정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