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연구동기 및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2
II. 유아의 이해 15
A. 유아의 발달적 특성 이해 15
1. 신체적 발달 15
2. 인지적 발달 15
3. 사회·정서적 발달 18
4. 도덕성 발달 19
B. 유아의 신앙발달 및 영성발달 20
1. 유아의 신앙 발달 21
2. 유아의 영성발달 26
III. 가정과 교회 연계의 중요성 31
A. 유아 신앙교육의 장 31
1. 가정 31
2. 교회 34
B. 가정의 위기와 해체의 문제 36
1. 가정의 중요성 및 역할 36
2. 현대가정의 도전과 위기 37
3. 가정신앙교육의 부재 43
C. 전통적 교회교육의 문제 45
1. 교육의 주체문제 45
2. 교회와 가정의 분리 46
3. 앎과 삶의 분리 47
D. 가정과 교회의 상호관계성과 연계교육방법 48
IV.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기독교교육을 위한 이론적 고찰 50
A. 성서적 고찰 50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가정과 교회 연계교육 50
2. 신약성서에 나타난 가정과 교회 연계교육 52
B. 기독교교육학적 고찰 53
1. 부쉬넬의 기독교적 양육 53
2. 존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58
C. 가정과 교회의 연계 교육 모델 60
1.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 해피투게더 60
2. 노스 포인트 커뮤니티 교회 64
D. 가정과 교회연계의 미래방향 69
V.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기독교교육의 원리 71
1.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 기독교교육의 목적 71
2.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 기독교교육의 대상 72
3.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 기독교교육의 내용 73
4.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신앙교육의 방법 75
VI.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유아신앙교육의 실제 77
A. 아이축복 가정심방 77
B. 프로그램 운영계획 78
1. 교육목표 78
2. 개요 78
3. 진행과정 78
B. 아이축복 가정심방 프로그램의 실제(7주) 79
VII. 결론 86
A. 요약 86
B. 제언 87
참고문헌 88
부록(내용없음)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