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 키워드 9
I. 서론 10
A. 연구의 동기 및 목적 1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II. 유아의 발달과 신앙발달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교육 11
A. 유아의 발달 12
1. 신체·운동발달 13
2. 인지·언어발달 14
3. 정서·사회성발달 18
4. 도덕성발달 19
B. 유아의 신앙발달 21
1. 골드만의 신앙발달이론 21
2. 제임스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23
3. 웨스턴호프의 신앙발달 이론 25
C. 어린이 신앙교육의 방향 - 종합정리 26
III. 유아의 영성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교육의 방향 28
A. 영성에 대한 이해 29
1. 일반적 영성 29
2. 영성에 나타난 교육적 이해 30
B. 영성개념의 '기독교적' 이해 34
C. 유아의 영성교육을 위한 영성이해 39
D. 종합논의 - 어린이 영성에 대한 기독교교육의 방향 47
IV. 절기와 교회력에 대한 이해와 기독교교육의 방향 48
A. 절기에 대한 이해 48
1. 유대인의 절기의 의미 48
2. 유대인의 절기의 종류 49
B. 교회력에 대한 이해 57
1. 교회력의 의미 57
2. 교회력의 역사 58
3. 교회력의 내용과 의미 59
4. 교회력의 교육적 의미 68
C. 종합정리 - 기독교교육의 방향 70
V. 영성형성을 위한 절기교육의 이론과 실제 74
A. 절기교육의 이론 75
1. 교육목적 75
2. 교육내용 75
3. 교육방법 76
B. 절기교육의 실제- 예수님 생각 쑥쑥, 기도하며 기다리는 어린이 77
1. 절기교육의 전체구성 78
2. 절기교육의 환경구성 78
3. 절기교육의 교육과정 80
4. 절기교육의 교육내용 81
VI. 결론 116
A. 요약 117
B. 제언 118
VII. 참고도서 119
〈 표1. 대림절 절기의 주제의 구성 의미 〉 78
〈 표2. 교육환경 구성〉 79
〈 표3. 대림절 & 성탄절 교육 과정 한 눈에 보기 〉 80
〈 표4.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대림절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 83
〈 표5. 예전을 중심으로 한 대림절 교육내용 한 눈에 보기 〉 92
〈 표6.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대림절 교육내용 한 눈에 보기 〉 97
〈 표7.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성탄절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 106
〈 표8. 예전을 중심으로 한 성탄절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 108
〈 표9.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성탄절 교육과정 한 눈에 보기 〉 109
〈 표10.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성탄절 기억예배 교육과정 한눈에 보기 〉 111
〈 표11. 예전을 중심으로 한 성탄절 기억예배 교육과정 한눈에 보기 〉 113
〈 표12.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성탄절 기억예배 교육과정 한눈에 보기 〉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