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8
제2절 연구 목적 9
제3절 연구 범위 9
제4절 연구 질문 11
제5절 연구의 중요성 11
제6절 연구 방법 11
제7절 용어 정의 12
1) 표상(Representation) 12
2) 부분대상(Part Objects)과 전체대상(Whole Objects) 13
3) 자기(Self) 13
4) 분열(Splitting) 13
5) 투사(Projection) 14
6) 내사(Introjection) 14
제2장 크리스찬 가정 15
제1절 가정의 성경적 이해 15
1) 가정의 정의 15
2) 가정의 목적 16
제2절 크리스찬 가정의 구성요소와 부모의 역할 17
1) 가정의 구성요소 17
2) 가정에서의 부모역할 17
제3장 크리스찬 가정에서 부모 자녀 관계 22
제1절 자녀의 연령 및 성장을 통한 부모역할 22
1) 영아기(0-1세) 22
2) 유아기(2-6세) 23
3) 학령기(8-13세) 24
제2절 부모 자녀 관계 28
제3절 부모 자녀 관계의 대상관계적 고찰 29
제4절 대상관계이론 30
1) 대상관계이론의 정의 30
2) 대상관계이론의 전개과정 31
제5절 멜라니 클라인 31
1) 멜라니 클라인(1882~1960)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31
2) 중요한 개념들 34
3) 중심이론 36
4) 공헌과 한계점 39
제6절 도날드 우즈 위니캇 40
1) 도날드 우즈 위니캇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40
2) 중요한 개념들 42
3) 중심이론 45
4) 공헌과 한계점 48
제7절 대상관계이론과 애착이론에 대한 고찰 49
1) 멜라니 클라인의 대상관계이론 49
2) 도날드 우즈 위니캇의 애착이론 50
3) 멜라니 클라인과 도날드 우즈 위니캇의 이론 비교 51
제8절 좋은 애착 52
제4장 효과적인 실천 방안 54
제1절 대화법 54
1) 자녀의 대화를 듣는 자세 54
2) 자녀와의 대화법 55
제2절 감정코칭 56
1) 감정코칭의 개념 56
2) 감정코칭의 효과 57
3) 네 가지 양육유형 59
4) 감정코칭5단계 64
5) 감정코칭을 하지 말아야 할 때 70
제3절 부모교육의 필요 71
1) 부모교육의 일반적 이해 71
2) 부모교육의 모델 75
제5장 결론 80
제1절 결론 80
제2절 제언 81
참고문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