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11
제2절 연구 목적 12
제3절 문제 설정 12
제4절 연구 질문 13
제5절 용어 정의 13
1) 대학생선교회(CCC: Campus Crusade for Christ) 13
2) GrowDIP 14
3) LTC 14
4) 지상명령(The Great Commission) 14
5) 가법번식(Addition) 14
6) 승법번식(Multiplication) 14
7) A6 Project 15
8) STINT 15
9) LAMP 15
10) Soularium 15
11) Gateway 15
제6절 연구 방법 15
제7절 연구 제한 범위 16
제8절 연구의 중요성 16
제9절 연구 절차 16
제2장 리더십 계발의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리더십 계발의 정의 18
제2절 리더십 계발의 성경적 근거 20
제3절 리더십 계발의 유형 22
제4절 리더십 계발의 성경적 실제 24
1) 구약의 사례: 모세의 행정조직 24
2) 신약의 사례: 사도들의 일곱 집사 선출 25
제3장 CCC리더십 계발의 이해 27
제1절 CCC리더십 훈련의 목표 27
제2절 CCC리더십 훈련의 패러다임 28
제3절 CCC리더십 훈련의 단계별 성장목표 29
1) 1단계 30
2) 2단계 31
3) 3단계 32
4) 4단계 33
제4절 CCC리더십 훈련의 교육과정 33
제4장 CCC리더십 계발로써 단기선교훈련 36
제1절 단기선교 36
제2절 A6 Project 39
제3절 STINT(Short Term International, 자비량 선교훈련) 41
제4절 CCC 단기선교 훈련의 실제 43
1) CCC 단기선교의 목적 43
2) CCC 단기선교의 방향 43
3) 단기선교의 준비 44
4) 단기선교의 현장 사역 46
5) 단기선교 마무리 48
제5장 CCC리더십 계발에 있어서 단기선교의 실효성 분석 49
제1절 연구 설계 49
1) 연구 질문검토 49
2) 연구 대상 49
3) 연구 도구 50
4) 자료 수집 절차 50
제2절 연구 결과 분석 50
(1) 설문 응답대상 분석 51
(2) 대구CCC 학생들의 단기선교 지원 배경 및 캠퍼스에서 리더십 훈련 분석 53
(3) 대구CCC 학생들의 해외단기선교 훈련에 관한 분석 56
(4) 대구CCC 해외단기선교훈련이 학생들의 리더십 계발에 미친 영향 분석 60
제3절 연구 결과 분석 요약 63
제4절 CCC 리더십 계발에 있어서 단기선교의 중요성 64
1) 선교지의 필요에 따른 요청이다. 64
2) 단기간에 리더십 계발을 극대화 할 수 있다. 65
3) 잠재적인 학생 리더십(임원)을 훈련하고 배출하는 역할이다. 66
4) 전임 간사와 선교사 자원의 발굴이다. 67
5) 국제적인 역량 발전과 다문화적 선교리더십 계발이다. 67
제6장 결론 및 제언 69
제1절 요약 69
제2절 결론 70
제3절 제언 72
참고문헌 73
부록1. 한국대학생선교회 대구지구 학생들의 단기선교를 통한 리더십 계발에 대한 인식 설문지 76
〈표 1〉 로버트 클린턴의 3가지 훈련 모델 23
〈표 2〉 성숙한 인격(character)탁월한 실력(competence)을 갖춘 리더 29
〈표 3〉 GrowDIP의 3가지 영역은 따른 단계별 성장목표 30
〈표 4〉 GrowDIP의 교육과정과 훈련교재 35
〈표 5〉 한국CCC 단기선교 파송현황 38
〈표 6〉 A6 실시 국가 수 및 참여 인원 40
〈표 7〉 STINT 자비량 파송현황 42
〈표 8〉 단기선교 준비될 영역의 목표 설정의 예 45
〈그림 1〉 미디어 전도 APP 'Gateway'의 단계별 영상 메뉴얼 47
〈그림 2〉 설문참여 성별 구성 51
〈그림 3〉 캠퍼스 훈련기간 분석 51
〈그림 4〉 CCC임원들의 참여에 대한 분석 52
〈그림 5〉 단기선교 횟수에 대한 분석 52
〈그림 6〉 설문 참여자의 단기선교 지원동기에 대한 분석 53
〈그림 7〉 설문 참여자의 단기선교 참여에 대한 추천자 분석 54
〈그림 8〉 효과적인 단기선교 위한 중요 요소에 대한 인식 분석 54
〈그림 9〉 대구CCC 리더십훈련에 대한 인식 분석 55
〈그림 10〉 해외단기선교 훈련에 대한 관심도 분석 56
〈그림 11〉 단기선교 참여 학생 수에 대한 인식 분석 57
〈그림 12〉 단기선교 훈련 기간 인식에 대한 분석 57
〈그림 13〉 단기선교 기간 동안 접촉한 학생 수에 대한 분석 58
〈그림 14〉 단기선교 기간 중 복음 전한 수에 대한 분석 59
〈그림 15〉 STINT 체류기간 분석 59
〈그림 16〉 STINT 지원 동기에 대한 분석 60
〈그림 17〉 해외단기선교 훈련의 유익에 대한 분석 60
〈그림 18〉 리더십 계발에 미친 영향 분석 61
〈그림 19〉 장단기선교사나 전임간사 지원에 대한 의향 분석 61
〈그림 20〉 임원 선출에 미친 영향 분석 62
〈그림 21〉 순장 임영에 미친 영향 분석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