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및 연구 모형 10
가. 연구문제 10
나. 연구모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리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방과 후 체육활동 14
가. 방과 후 체육활동의 정의 14
나. 방과 후 체육활동의 목적 15
다. 방과 후 체육활동의 필요성 16
2. 음악줄넘기 17
가. 음악줄넘기 운동의 정의와 특성 17
나. 음악줄넘기 운동의 내용 19
3. 재미요인 21
가. 재미요인의 개념 21
나. 내적동기의 접근 22
다. 외적동기의 접근 23
라. 스포츠와 재미 24
4. 운동지속의지 25
가. 운동지속의 개념 25
나. 운동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절차 28
2. 연구대상 28
3. 연구도구 30
가. 개인적 특성 30
나. 재미요인 30
다. 운동지속의지 30
라. 설문지의 구성 31
마. 연구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31
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34
4.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3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6
가. 성별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6
나. 학년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7
다. 주당참여횟수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8
라. 참여기간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40
2.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상관관계 41
가. 재미요인이 운동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가.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재미요인·운동지속의지의 차이 45
나. 재미요인이 운동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49
2. 결론 50
참고문헌 53
부록 58
ABSTRACT 62
〈표 II-1〉 개인 음악줄넘기 운동 19
〈표 II-2〉 단체 음악줄넘기 운동 20
〈표 III-1〉 조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29
〈표 III-2〉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내용 31
〈표 III-3〉 재미요인 요인분석 결과 32
〈표 III-4〉 운동지속의지 요인분석 결과 33
〈표 III-5〉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34
〈표 IV-1〉 성별에 다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6
〈표 IV-2〉 학년에 다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7
〈표 IV-3〉 주당참여 횟수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38
〈표 IV-4〉 참여기간에 따른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차이 40
〈표 IV-5〉 초등학생의 재미요인, 운동지속의지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1
〈표 IV-6〉 재미요인이 경향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 42
〈표 IV-7〉 재미요인이 가능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 43
〈표 IV-8〉 재미요인이 강화성 영역에 미치는 영향 44
[그림 I-1] 연구모형 11
[그림 II-1] 내적동기 모형 22
[그림 III-1] 연구절차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