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문제 10
4. 용어의 정리 11
5.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중학교 체육 13
가. 체육교과의 성격 13
나. 체육교과의 역할 13
다. 체육교과태도 14
라. 교사의 자질 및 역할 14
2. 참여 동기 15
3. 체육수업 만족도 15
가. 수업운영 16
나. 지도방법 17
다. 수업환경 17
4. 학교생활 만족도 18
가. 학교생활 만족도의 개념 18
나. 학교생활 만족도의 구성 18
5. 선행연구 고찰 20
III. 연구방법 21
1. 연구의 대상 21
2. 연구의 절차 21
3. 조사도구 22
가. 설문지의 구성내용 22
나. 설문 문항의 신뢰도 23
4. 자료처리 24
IV. 연구결과 26
1. 인구통계학 결과 26
2.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결과 27
3.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차이 결과 28
4. 체육수업 참여동기가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9
5. 체육수업 참여동기가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4
V. 논의 및 결론 37
1. 논의 37
가.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및 체육수업 만족도 37
나. 체육수업 참여동기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37
다. 체육수업 참여동기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38
2. 결론 및 제언 39
가. 결론 39
나. 제언 40
참고문헌 42
부록 46
Abstract 53
〈표 1〉 설문지의 구성내용 22
〈표 2〉 설문 문항의 신뢰도 24
〈표 3〉 인구통계학 결과 26
〈표 4〉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 차이 결과 27
〈표 5〉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도 차이결과 28
〈표 6〉 참여동기가 교우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9
〈표 7〉 참여동기가 교사관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0
〈표 8〉 참여동기가 학습활동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1
〈표 9〉 참여동기가 학교행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2
〈표 10〉 참여동기가 규칙준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3
〈표 11〉 참여동기가 교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4
〈표 12〉 참여동기가 시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5
〈표 13〉 참여동기가 학습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6
〈그림 1〉 연구의 절차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