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정서지능 16
가. 정서지능의 개념 16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0
2. 창의적 인성 23
가. 창의적 인성의 개념 23
나. 창의적 인성의 구성요소 24
3. 또래유능성 26
가. 또래유능성의 개념 26
나. 또래유능성의 구성 요소 30
4. 선행연구의 고찰 31
가.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31
나.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변인 33
다.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34
라. 유아의 정서지능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 35
마. 유아의 창의적 인성과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0
가. 유아의 정서지능 검사도구 40
나. 유아의 창의적 인성 검사도구 42
다. 유아의 또래유능성 검사도구 44
3. 연구절차 46
가. 예비조사 46
나. 본조사 47
4. 자료분석 48
IV. 연구결과 49
1.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 창의적 인성, 또래유능성의 차이 49
가. 유아의 성별에 따른 변인별 차이 분석 50
나. 유아의 연령에 따른 변인별 차이 분석 52
다.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변인별 차이 분석 55
라. 유아의 형제 수에 따른 변인별 차이 분석 57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 및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60
3.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64
1)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64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65
V. 논의 및 결론 68
1.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 창의적 인성, 또래유능성의 차이 68
가. 성별에 따른 차이 68
나. 연령에 따른 차이 70
다. 출생순위에 따른 차이 72
라. 형제 수에 따른 차이 73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 및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74
3.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76
VI. 제언 78
참고문헌 79
부록 90
〈부록 1〉 유아의 정서지능 평정척도 92
〈부록 2〉 유아의 창의적 인성 평정척도 94
〈부록 3〉 유아의 또래유능성 평정척도 95
ABSTRACT 96
〈표II-1〉 정서지능의 개념적 특징 19
〈표II-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수준별 모형 21
〈표III-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9
〈표III-2〉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III-3〉 유아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III-4〉 유아의 또래유능성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6
〈표IV-1〉 정서지능, 창의적 인성, 또래유능성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IV-2〉 유아의 성별에 따른 변인별 차이 51
〈표IV-3〉 유아의 연령에 따른 변인별 차이 53
〈표IV-4〉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변인별 차이 55
〈표IV-5〉 유아의 형제 수에 따른 변인별 차이 57
〈표IV-6〉 유아의 정서지능, 창의적 인성, 또래유능성 간의 상관관계 60
〈표IV-7〉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이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64
〈표IV-8〉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 65
〈표IV-9〉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66
〈표IV-10〉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적 인성이 또래유능성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