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북 아트(Book Art)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 17
가. 북 아트의 개념과 유형 17
나. 북 아트의 교육적 효과 21
다.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 22
2. 유아 창의성 25
가. 창의성(creativity)의 개념 25
나. 창의성의 구성요소 27
다. 유아기의 창의성 29
3. 과학적 태도 30
가. 유아기의 과학적 태도의 발달 30
나. 과학적 태도의 구성 31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절차 36
3. 연구도구 47
가. 창의성 검사도구 47
나.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52
4. 자료분석 55
IV. 연구결과 56
1.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6
2.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1
V. 논의 및 결론 68
1. 논의 및 결론 68
2. 제언 73
참고문헌 74
부록 78
〈부록1〉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 79
〈부록2〉 과학적 태도 검사 81
〈부록3〉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 계획안 82
〈부록4〉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 작품 도록 91
ABSTRACT 95
〈표 II-1〉 북 아트와 일반 책과의 차이점 18
〈표 II-2〉 북 아트의 기본 구조방식 19
〈표 II-3〉 과학적 태도의 요소별 평가준거 34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 35
〈표 III-2〉 유아 과학 활동 검증을 위한 실험설계 36
〈표 III-3〉 연구일정 및 절차 38
〈표 III-4〉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 40
〈표 III-5〉 실험집단- 북 아트를 활용한 유아 과학 활동 계획안(예시) 42
〈표 III-6〉 비교 집단 -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과학활동 계획안(예시) 45
〈표 III-7〉 창의성의 척도별·영역별 의미 48
〈표 III-8〉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의 영역별 구성과 내용 49
〈표 III-9〉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의 척도별 측정요인과 검사명 50
〈표 III-10〉 과학적 태도 검사 척도 53
〈표 III-11〉 과학적 태도의 요소별 평가 준거 54
〈표 IV-1〉 창의성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분석 56
〈표 IV-2〉 창의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58
〈표 IV-3〉 과학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분석 61
〈표 IV-4〉 과학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64
[그림 III-1] 연구절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