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의 내용 12
나. 연구의 제한점 13
다. 선행연구 고찰 13
II. 이론적 배경 16
1. 거꾸로 교실의 개념 16
2. J. Bergmann & A. Sams의 거꾸로 교실 모형 19
3. 거꾸로 교실의 특징 23
III.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합창수업의 실제 26
1. 거꾸로 교실을 합창에 활용하여 얻게 되는 효과 26
2. 거꾸로 교실을 활용한 합창 수업의 실제 29
가. 교수·학습 지도안 1차시 42
나. 교수·학습 지도안 2차시 48
IV. 결론 및 제언 56
참고문헌 60
Abstract 64
〈표 II-1〉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18
〈표 II-2〉 '거꾸로 교실 기본 모형'과 '거꾸로 완전 교실'의 비교 23
〈표 II-3〉 기존 교수 기법과 거꾸로 교실 교수 기법의 구조 비교 24
〈표 III-1〉 교사 평가 일지 예시 40
〈표 III-2〉 자기평가 표현하기 예시 41
그림 II-1.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17
그림 II-2. 블룸의 분류법 21
그림 III-1. KBS 남자의 자격 합창단 발성연습에 관한 영상 31
그림 III-2. 한국수력원자력 광고 영상 32
그림 III-3. 제재곡 '뭉게구름' 합창 동영상 32
그림 III-4. 제재곡 '뭉게구름' Soprano 파트 동영상 37
그림 III-5. 제재곡 '뭉게구름' Alto 파트 동영상 37
그림 III-6. 제재곡 '뭉게구름' Tenor 파트 동영상 38
그림 III-7. 제재곡 '뭉게구름' Bass 파트 동영상 38
그림 III-8. 각 파트별 표준 음역대 39
악보 III-1. 제재곡 '뭉게구름' 합창 악보 일부 34
악보 III-2. 멜로디 라인이 표시된 악보 예시 35
악보 III-3. 계이름이 적힌 악보 예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