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고찰 17
1. 음악명상에 대한 이해 17
1) 명상에 대한 이해 17
2) 음악명상에 대한 이해 18
3) 음악명상의 원리 - 진동과 공명의 원리 21
2.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24
1)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의 패러다임 25
2)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의 구조 28
3) 신크로니스티 명상 음악의 종류 30
4)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31
3. 선행 연구 검토 33
III. 연구 방법 35
1. 현상학적 연구 방법 35
1)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35
2)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방법론 36
2. Max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과정 38
1) 체험의 본질에의 접근 38
2) 실존적 탐구 41
3. 연구 참여자에 의해 체험된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52
1)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자료수집 52
2) 체험된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57
4. 해석학적 현상학적 분석 과정 72
5.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과정 73
6. 연구의 질 확보 75
IV. 연구 결과 77
1.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77
1) 체험된 공간성 ; 동시적 공간, 여기에서의 나 78
2) 체험된 시간성 - 동시적 시간 속의 나 87
3) 체험된 신체성 ; 동시적 존재로서의 나 100
4) 체험된 관계성 ; 동시적 존재로서의 나와 우리 114
2. 본질적 주제와 구조 125
3. 프로그램의 하위 구성 요소에 따른 경험의 의미 129
4. 해석학적 현상학적 글쓰기 139
V. 논의 및 제언 160
1. 심리상담의 관점에서 본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160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68
1) 연구의 의의 168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2
부록 179
ABSTRACT 215
〈표 1〉 신크로니스티 현대 명상음악의 종류 31
〈표 2〉 해석학적 현상학적 연구의 분석과정 37
〈표 3〉 연구 참여자의 특성 53
〈표 4〉 회기 활동 구성 및 내용 58
〈표 5〉 각 회기별 활동 주제 및 내용 62
〈표 6〉 1회기 활동 계획 63
〈표 7〉 2회기 활동 계획 64
〈표 8〉 3회기 활동 계획 65
〈표 9〉 4회기 활동 계획 66
〈표 10〉 5회기 활동 계획 67
〈표 11〉 6회기 활동 계획 68
〈표 12〉 7회기 활동 계획 69
〈표 13〉 8회기 활동 계획 70
〈표 14〉 9회기 활동 계획 71
〈표 15〉 실존체로서의 해석학적 현상학적 반성 77
〈표 16〉 체험된 공간성 78
〈표 17〉 체험된 시간성 88
〈표 18〉 체험된 신체성 101
〈표 19〉 체험된 관계성 115
〈표 20〉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 체험의 본질적 주제 126
〈그림 1〉 신크로니스티 패러다임에서의 의식의 7가지 차원 26
〈그림 2〉 다르면서도 같은 우리 119
〈그림 3〉 신크로니스티 음악명상 프로그램의 본질적 체험의 구조도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