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내용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기술수용 19
1)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20
2) 기술수용모델의 진화과정 23
3) 신뢰(Trust)가 고려된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27
2. 국가별 문화적 차원 29
1) 권력거리(Power Distance) 33
2) 개인주의(Individualism)와 집단주의(Collectivism) 35
3) 남성성(Masculinity)과 여성성(Femininity) 36
4)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 37
5) 장기지향(Long-Term Orientation) 문화와 단기지향(Short-Term Orientation) 문화 38
6) 자적(Indulgence) 문화와 자제(Restraint) 문화 (IVR) 39
3. 국가별 기술채택 단계 및 문화적 차원에 기반한 기술수용모델 비교 41
1) 기술 채택단계에 따른 기술수용의 차이 42
2) CMSI(Computer-based Media Support Model) 44
3) 한국과 인도의 문화적 차원 특성 46
4. 모바일 커머스 (Mobile Commerce) 49
1) 모바일 커머스 (Mobile Commerce) 개요 50
2) 인도 모바일커머스 시장동향 53
3) 국내 모바일 커머스 시장동향 56
4) 한국과 인도의 모바일 커머스 산업 비교 58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60
1. 연구모델 설계 60
2. 가설설정 63
3. 실증조사 설계 68
제4장 연구결과 74
1. (Study 1) 한국과 인도의 문화적 차원 실증결과 74
2. (Study 2) 연구가설 검증 80
1) 조사표본의 특성 80
2) 연구가설 검증 1 85
3) 연구가설 검증 2 98
4) 연구가설 검증 3 105
제5장 결론 및 제언 107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7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2
참고문헌 116
부록 123
〈부록 1〉 국문 설문지 123
〈부록 2〉 영문 설문지 129
ABSTRACT 137
[표 2-1] Hofstede와 GLOBE의 문화적 차원 비교 31
[표 2-2] CMSI의 문화적 차원에 따른 이메일 수용정도 44
[표 2-3] 한국과 인도의 Hofstede 문화적 차원에 대한 지수 46
[표 2-4] 온라인쇼핑 분류 내 모바일 커머스 51
[표 2-5] e-Commerce와 M-Commerce 비교 53
[표 2-6] 인도 주요 모바일 커머스 기업 비교 55
[표 2-7] 국내 모바일 커머스 사업자별 비즈니스 추진방식 57
[표 2-8] 한국과 인도의 e-Commerce 지수 비교(2016년 기준) 59
[표 3-1] 한국과 인도의 Hofstede 문화적 차원에 대한 지수 61
[표 4-1] 한국과 인도의 Hofstede 문화적 차원에 대한 지수 75
[표 4-2] 한국과 인도 문화적 차원 조사표본의 통계학적 분석 I : 인구 통계적 개괄 76
[표 4-3] Hofstede 문화적 차원별 계산식 77
[표 4-4] 한국과 인도의 문화적 차원에 대한 실제 조사측정 값 77
[표 4-5] 한국과 인도의 문화적 차원별 Hofstede점수와 실제조사 관측치 비교 78
[표 4-6] 한국과 인도의 CMSI의 Hofstede점수와 실제조사 관측치 비교 79
[표 4-7] 한국과 인도 기술수용모델 조사표본의 통계학적 분석 I : 인구 통계적 개괄 82
[표 4-8] 한국과 인도 기술수용모델 조사표본의 통계학적 분석 II : 모바일 커머스 관련 83
[표 4-9] 측정모델의 수렴타당성 분석결과 85
[표 4-10] 측정모델의 변별타당성 분석결과(한국) 87
[표 4-11] 측정모델의 변별타당성 분석결과(인도) 88
[표 4-12] 측정변수의 교차 적재도 추가분석(한국) 88
[표 4-13] 측정모델의 적합성 분석 90
[표 4-14] Harman의 단일요인 검사(한국) 91
[표 4-15] Harman의 단일요인 검사(인도) 91
[표 4-16] PLS를 활용한 가설검증 분석결과(직접효과) 95
[표 4-17] PLS를 활용한 가설검증 분석결과(한국, 간접효과) 96
[표 4-18] PLS를 활용한 가설검증 분석결과(인도, 간접효과) 97
[표 4-19] 연구모델 적합도 99
[표 4-20] 모형의 요인 부하량 99
[표 4-21] 잠재변인 판별타당도 검정 101
[표 4-22] 연구모형 적합도 분석결과 101
[표 4-23] 가설모델 분석결과 103
[표 4-24] Chow Test를 활용한 가설검증 분석결과(직접효과) 106
[표 4-25] Chow Test를 활용한 가설검증 분석결과(간접효과) 106
[그림 2-1] 기술수용모델 (Davis et al., 1989) 22
[그림 2-2]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 증가 추이 50
[그림 2-3] 인도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현황 54
[그림 2-4] 한국과 인도의 스마트폰 및 어플리케이션 사용수준 비교 58
[그림 3-1] 한국 인도 비교 연구모델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