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6
3. 연구내용 18
4. 연구방법 19
1) 연구방법 19
2) 연구 참여자 21
II. 선행연구 검토: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이론 25
1. 변화를 위한 실천지향적인 가르침 25
2. 학습자의 의식 변화 28
3.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실천 31
III. 성평등 강사단 교육과정 분석 34
1. 성평등 강사단 교육 기획과정과 동인 34
1)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문화와 가부장성 34
2) 여성주의 관점을 가진 여성활동가 역할의 중요성 36
3)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 41
4) 조직의 결단과 지원 44
2. 교육 참여 동기와 만족도 47
1) 교육 참여 동기 48
2) 커리큘럼에 대한 교육 참여자들의 반응과 만족도 52
3) 강사진과 교수법에 대한 참여자 만족도 71
3. 상호교류와 배움의 장 77
1) 교육장 안에서의 역동 77
2) 교육시간 외에 이루어지는 상호교류 79
3)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한 역동 81
IV. 변화와 실천 그리고 한계 84
1. 개인과 조직의 변화 84
1) 성찰: 여성주의 관점으로 삶 돌아보기 86
2) 낯설음에 익숙해지기-거부감에서 편안함으로 87
3) 여성주의 관점으로 세상보기 89
4) 당당해진 자기표현 90
5) 성평등 교육 강사단 양성 효과 95
6) 성희롱·성폭력에 조직적으로 직면하고 대처하기 97
2. 여성주의 의식과 정체성 101
1) 간부들이 생각하는 여성주의는? 101
2) 나는 페미니스트인가? 106
3. 성평등 강사단 교육의 한계 111
1) 강사단 활동의 어려움 111
2) 강사의존성과 전달 중심의 교육방법 115
3) 사후관리 시스템 마련과 운영의 어려움 118
4) 받는 사람만 받는 교육 120
5) 제도 활용의 문제 123
V. 효과적인 여성주의 교육을 위한 방안 126
참고문헌 135
부록 138
ABSTRACT 145
[표 I-1] 성평등 강사단 교육시간과 위촉강사 인원 17
[표 I-2] 심층면접 참여자의 소속과 직책 23
[표 I-3] 심층면접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3
[표 I-4] 설문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III-1] 2015년 1기 민주노총 성평등 강사단 교육과정 53
[표 III-2] 2016년 2기 민주노총 성평등 강사단 교육과정 55
[표 III-3] 2017년 3기 민주노총 성평등 강사단 교육과정 56
[표 III-4] 민주노총 성평등 강사단 보수 교육과정 58
[표 IV-1] 심층면접 참여자의 여성주의 키워드 101
[그림 III-1] 교육 참여 동기(이유) 48
[그림 III-2] 교육이 만족스러운 이유 71
[그림 IV-1] 교육 참여 후 개인적인 변화 84
[그림 IV-2] 교육 참여 후 조직적인 변화 85
[그림 IV-3] 설문조사 참여자가 생각하는 교육 목표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