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4
4. 연구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9
1. 성희롱에 대한 이론적 배경 19
1) 성희롱의 개념 19
2) 성의식의 개념 23
3) 성희롱 예방 교육 체계 25
4) 법제화 후 교육의 문제점 27
5) 성희롱 예방 교육의 필요성 33
6) 강사의 성의식 선행연구 34
III. 연구 결과 36
1.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36
2.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의 강의 실태 38
3.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의 성의식 45
4.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의 성의식 차이검증 54
5. 수료 기간에 따른 성의식 차이검증 69
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강사와 프리랜서 강사에 따른 성의식 차이검증 71
7. 소결 72
IV. 결론 76
참고문헌 80
부록 83
ABSTRACT 90
〈표 1〉 조사 도구 구성내용 17
〈표 2〉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양성과정 운영기관 30
〈표 3〉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6
〈표 4〉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로 일하게 된 동기 38
〈표 5〉 최근 1년간 성희롱 예방 교육 강의 횟수 38
〈표 6〉 성희롱 예방 교육 시 받는 평균 강의료 39
〈표 7〉 성희롱 예방 교육을 주로 출강하는 기관 39
〈표 8〉 성희롱 예방 교육 시 평균 강의시간 40
〈표 9〉 성희롱 예방 교육 시 가장 비중 있게 설명하는 부분 40
〈표 10〉 성희롱 예방 교육 시 가장 큰 애로사항 41
〈표 11〉 성희롱 예방 교육 시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 기관 41
〈표 12〉 성희롱 예방 교육을 수료한 기관 42
〈표 13〉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오픈강좌 참여 의사 42
〈표 14〉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강사와 프리랜서 강사의... 46
〈표 15〉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강사와 프리랜서 강사의... 48
〈표 1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강사와 일반 프리랜서 강사의... 51
〈표 17〉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 강사와 일반 프리랜서 강사의... 53
〈표 18〉 성희롱 예방 교육 강사의 성의식 분석 1 54
〈표 19〉 성희롱예방교육 강사의 성의식 분석 2 55
〈표 20〉 연령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56
〈표 21〉 성별에 따른 성의식의 t-test 결과표 58
〈표 22〉 거주지에 따른 성의식의ANOVA 결과표 59
〈표 23〉 학력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61
〈표 24〉 결혼 상태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63
〈표 25〉 강의 분야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65
〈표 26〉 활동 기간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67
〈표 27〉 수료 기관에 따른 성의식의 ANOVA 결과표 69
〈표 28〉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위촉강사와 비 위촉 강사 t-test 결과표 71
〈표 29〉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비양평원(ㄷ)의 교육 내용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