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9
2. 선행연구 검토 14
1) 십대 성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14
2) 젠더규범과 학교교육에 관한 연구 18
3. 이론적 배경: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22
4. 연구방법 26
1) 사례소개 27
2) 연구참여자 29
3) 연구내용 31
II. 학교현장에서의 페미니즘 교육실천의 구성과정 33
1. 지식권력관계의 해체: 경계 없는 배움 33
1) 어렵고 위험한 페미니즘 함께 배우기 34
2) 다양한 위치성과 정체성으로 만나기 40
3) 학교 담장 너머 사회와 소통하기 46
4) 소결 49
2. 학습자의 목소리 중시 : 일상 경험의 재해석 50
1) 성역할 구분 51
2) 젠더이분법 57
3) 이성애중심주의 63
4) 성적 대상화 66
5) 남성동성연대 68
6) 가부장성 70
7) 소결 73
3. 앎과 삶의 일치 : 변화를 위한 실천 74
1) 불편해진 일상 75
2) 다양한 전략의 모색 76
3) 구성원 간 긴장과 갈등, 그리고 변화 82
4) 소결 93
4. 주체들의 역량강화 : 의식화 과정 94
1) 여학생 96
2) 남학생 100
3) 교사 104
4) 소결 107
III. 학교현장에서의 페미니즘 교육실천의 과제 109
1. 인식론으로서의 페미니즘 강조 109
2. 정체성 탐색을 위한 퀴어 교육 113
3. 문화정착, 주체재생산, 교과연계를 위한 노력 118
IV. 결론 121
참고문헌 124
부록 130
ABSTRACT 143
〈표 I-1〉 학생 연구참여자 기초정보 30
〈표 II-2〉 교사 연구참여자 기초정보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