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1.1. 연구의 배경 11
1.1.2. 연구의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13
1.2.1. 시간적 범위 : 2012년에서 2016년까지 13
1.2.2. 공간적 범위 : 3개의 상위 자치구, 3개의 하위 자치구 15
1.2.3. 내용적 범위 : 최광의의 범위 16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6
제2장 교통문화지수의 의미와 기존연구의 검토 19
2.1. 교통문화지수의 의미와 변천과정 19
2.1.1. 교통문화의 정의와 의미 19
2.1.3. 교통문화지수의 변천과정 20
2.2. 기존연구의 검토 23
2.3. 교통문화지수와 교통안전지수 24
2.3.1. 교통문화지수의 조사절차 및 방법 26
제3장 서울특별시의 자치구별 교통문화지수 비교 29
3.1. 서울특별시 자치구의 현황 29
3.2. 교통문화지수 조사 항목과 가중치 30
3.3. 자치구의 교통문화지수 비교(상위 3개, 하위 3개) 31
3.3.1. 교통문화지수 중 운전행태 영역 비교 32
3.3.2. 교통문화지수 중 보행행태 영역 비교 33
3.3.3. 교통문화지수 중 교통안전영역(통계) 비교 35
3.2.4. 소결 36
제4장 연구 설계 38
4.1. 연구 가설 및 분석모형 38
4.2. 변수의 선정 및 측정 42
4.2.1. 종속변수 42
4.2.2. 독립변수 42
4.2.3. 통제변수 43
4.3. 분석방법 44
제5장 실증 분석 45
5.1. 교통문화지수와 재정자립도와의 관계 45
5.2. 거주인구 및 노약자 사고 현황 비교 50
5.2.1. 어린이(14세 이하) 및 노인(65세 이상) 거주 현황 50
5.2.2. 어린이(14세 이하) 및 노인(65세 이상) 교통사고 발생률 52
5.2.3. 노인 운전자 교통사고 발생건수 55
5.3. 거주지역과 업무지역과의 상관관계 비교 56
5.3.1. 서울특별시의 거주인구 출근 현황 56
5.3.2. 시내버스 및 택시 교통사고 발생건수 59
5.3.4. 거주지별 교통사고 발생률 61
5.4. 결론 62
5.4.1. 교통문화지수와 재정자립도와의 상관관계 62
5.4.2. 교통문화지수와 거주인구 및 노약자 사고 현황 비교 63
5.4.3. 교통문화지수와 주거중심 및 업무중심 지역과의 상관관계 64
5.4.4. 소결 65
제6장 연구요약 및 정책제언 67
6.1. 연구요약 67
6.2. 정책 제언 69
참고 문헌 72
ABSTRACT 76
〈표 1-1〉 연도별 조사영역 및 평가항목 14
〈표 1-2〉 비교대상별 데이터 출처 17
〈표 2-1〉 조사의 공단적 범위 및 조사지점 수 21
〈표 2-2〉 교통문화지수의 연도별 조사항목 21
〈표 2-3〉 2016년 교통문화지수 조사와 교통안전지수 조사의 평가항목 비교 25
〈표 2-4〉 조사항목별 조사방법 28
〈표 3-1〉 조사항목 및 가중값 30
〈표 3-2〉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의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2012~2016년) 31
〈표 3-3〉 교통문화지수 중 운전행태 비교(12~16년 평균) 33
〈표 3-4〉 교통문화지수 중 보행행태 비교(12~16년 평균) 34
〈표 3-5〉 교통문화지수 중 교통안전 비교(12~16년 평균) 35
〈표 4-1〉 변수의 요약 43
〈표 5-1〉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의 교통문화지수와 재정자립도 순위 비교(2012-2016년) 47
〈표 5-2〉 총인구 대비 연령별 분포표 50
〈표 5-3〉 6개 자치구별 초·중·고등학교 현황 및 어린이 보호구역 수 52
〈표 5-4〉 6개 자치구별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대비 사고발생률 53
〈표 5-5〉 6개 자치구별 65세 이상 노인 인구대비 사고발생률 54
〈표 5-6〉 65세 이상 노인 운전자의 사고발생률 56
〈표 5-7〉 일반사무실 및 오피스텔 현황 58
〈표 5-8〉 교통문화지수 6개 자치구의 목적 및 수단 통행량(2015년) 60
〈표 5-9〉 시내버스 및 택시 교통사고 발생 건수 60
〈표 5-10〉 거주지별 교통사고 발생률 61
〈표 5-11〉 연구결과의 종합 66
〈표 6-1〉 거주지역, 업무지역, 중간지역의 특징 71
〈그림 1-1〉 연구흐름도 17
〈그림 2-1〉 교통문화지수 조사절차도 26
〈그림 3-1〉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별 현황 29
〈그림 3-2〉 교통문화지수 중 운전행태 비교(12~16년 평균) 33
〈그림 3-3〉 교통문화지수 중 보행행태 비교(12~16년 평균) 34
〈그림 3-4〉 교통문화지수 중 교통안전 비교(12~16년 평균) 35
〈그림 3-5〉 2012~2016년까지의 교통문화지수 평균점수(상·하위 6개 자치구) 37
〈그림 4-1〉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 비중 40
〈그림 4-2〉 분석모형 41
〈그림 5-1〉 지방자치단체 재정 자율성 현황 46
〈그림 5-2〉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의 재정자립도와 교통문화지수 순위 비교 48
〈그림 5-3〉 6개 자치구별의 재정자립도와 교통문화지수 순위 비교 49
〈그림 5-4〉 수도권 시민들의 도착출근 통행량 57
〈그림 5-5〉 일반 사무실 및 오피스텔 현황 58
〈그림 5-6〉 6개 자치구의 재정자립도와 교통문화지수 62
〈그림 5-7〉 교통문화지수 상·하위 6개 자치구 일반현황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