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지역아동센터 아동이 인식한 서비스 도움정도가 센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종단적으로 연구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후 공부방에서 시작되어 현재 약 10만명의 아동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아동복지시설로 지역 곳곳에 위치하여 아동이 이용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으나 규모에 비해 서비스 수준이 낮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방과후 아동 보호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각 부처에서는 각기 다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타 서비스와의 경쟁과 협력의 흐름 속에서 지역아동센터가 지속 운영되기 위하여 서비스 수준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을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평가가 우선되어야 한다. 이용자 만족도는 서비스 질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기준 중에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프로그램 평가 측면에서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016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패널조사 3개년 자료를 활용하였고 1차년도 기준 초등학교 4학년 아동 7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도움정도와 센터 만족도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확률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패널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징은 여성의 비율이 다소 높았고 가정경제수준은 차상위 계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원 측면의 서비스 도움정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상승하였으며 보호 측면 서비스 도움정도는 다른 항목들보다 전반적으로 높게 측정되었다. 셋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 아동이 인식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센터 만족도가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서비스 항목별로 센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보호 서비스와 정서지원 서비스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센터 만족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 문화, 지역사회연계 측면의 서비스 도움정도는 센터 만족도에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기타변수의 센터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면, 여성일수록, 센터 이용기간이 길수록 센터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학교성적, 가정 경제수준은 센터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용자 만족도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센터 아동에 대한 상담이나 가족개입 등의 사례관리를 좀 더 강화하고 아동의 일상생활 지원 등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인력과 예산 지원이 요구되며 더 나아가 이용아동의 욕구와 필요성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지원하고 특성화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만족도에 대한 프로그램 영역 틀에 따른 서비스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지역아동센터 운영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