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대상 및 범위 15
1.3. 연구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분석 틀 19
2.1. 조직공정성에 관한 논의 19
2.1.1. 조직공정성의 개념 19
2.1.2. 조직공정성의 구성요인 22
2.2. 조직성과에 관한 논의 28
2.2.1. 조직성과 개념 28
2.2.2. 조직성과 구성요인 29
2.3. 조직공정성과 조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36
2.4. 조직공정성과 조직성과에 관한 관계 논의 40
2.4.1. 조직공정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40
2.4.2.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42
2.4.3. 조직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 44
제3장 연구방법 46
3.1. 연구모형 설계 46
3.1.1. 종속변인 46
3.1.2. 독립변인 47
3.2. 연구가설 설정 48
3.3. 측정항목 선정 49
3.3.1. 조직성과의 측정항목 49
3.3.2. 조직공정성의 측정항목 50
3.4.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1
3.5. 측정도구의 구성 51
3.6. 통계처리 방법 52
제4장 분석결과 53
4.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4.2. 측정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54
4.2.1. 조직공정성 인식 수준 54
4.2.2. 조직성과 인식 수준 55
4.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55
4.3.1. 성별에 따른 변수의 차이분석 56
4.3.2. 연령에 따른 변수의 차이분석 56
4.3.3. 근속기간에 따른 변수의 차이분석 57
4.4. 측정도구 타당도 및 신뢰도 58
4.4.1. 측정도구 타당성 분석 58
4.4.2. 측정도구 신뢰도 분석 60
4.5. 상관분석 61
4.6. 회귀분석 62
4.7. 연구가설 검정결과 및 분석결과 64
4.7.1. 연구가설의 검증 64
4.7.2. 분석결과 65
제5장 결론 67
5.1. 연구결과 시사점 67
5.2. 연구의 한계 및 연구과제 69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80
Table of Contents 84
Abstract 87
〈표 1-1〉 금융공기업 일반현황 16
〈표 2-1〉 절차 공정성에 대한 6가지 기준 25
〈표 2-2〉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차원 35
〈표 4-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4-2〉 조직공정성 인식수준 54
〈표 4-3〉 조직성과 인식수준 55
〈표 4-4〉 조직공정성과 조직성과의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 56
〈표 4-5〉 조직공정성과 조직성과의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57
〈표 4-6〉 조직공정성과 조직성과의 근속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58
〈표 4-7〉 타당도 분석 결과 59
〈표 4-8〉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4-9〉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1
〈표 4-10〉 회귀분석 결과 63
〈그림 2-1〉 조직공정성의 구성요소 21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