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목적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특성과 조직특성 15
1.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개념 15
2. 직무특성 17
3. 조직특성 20
제2절 통합사례관리 23
1. 사례관리 개념 23
2. 공공사례관리 도입 24
3.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26
4. 읍·면·동 통합사례관리 절차 27
5. 서비스 연계 29
제3절 사회복지공무원의 임파워먼트 31
1. 임파워먼트 개념 31
2. 임파워먼트의 차원 33
제4절 직무·조직의 특성, 통합사례관리, 그리고 임파워먼트 선행연구 34
1. 직무와 조직특성과 통합사례관리와의 관계 34
2. 직무·조직의 특성과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36
3. 임파워먼트와 통합사례관리와의 관계 38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내용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문제 41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41
1. 독립변수 : 직무특성, 조직특성 41
2. 매개변수: 사회복지공무원 임파워먼트 43
3. 종속변수: 통합사례관리 44
4. 인구사회학적 변수 45
제3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6
제4절 자료 분석방법 48
제4장 연구결과 49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1. 연구대상 복지전담공무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2. 연구대상 동 주민센터 일반적 특성 51
제2절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 분석 53
1.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분석 53
2. 통합사례관리 실태 및 인식 56
3. 서비스연계 실태 및 인식 58
제3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특성 60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 특성 60
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조직 특성 62
3.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임파워먼트 64
4.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통합사례관리 65
제4절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67
제5절 연구모형 검증 68
1. 측정모형 검증 68
2. 구조모형 검증 70
3. 매개효과 검증 73
제5장 결론 및 제언 7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4
1. 기술통계 분석 결과 74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 특성 75
3. 변수 간 상관관계 76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77
1. 연구의 함의 77
2. 제언 78
3.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91
ABSTRACT 99
〈표 1-1〉 전국 시·도 및 시·군·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현황 16
〈표 3-1〉 직무특성 조사도구의 신뢰도 42
〈표 3-2〉 조직특성 조사도구의 신뢰도 43
〈표 3-3〉 임파워먼트 조사도구의 신뢰도 44
〈표 3-4〉 통합사례관리 조사도구의 신뢰도 45
〈표 3-5〉 서울시 자치구 주민센터별 설문지 모집단 및 회수현황 47
〈표 4-1〉 연구대상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0
〈표 4-2〉 연구대상 동 주민센터 일반적 특성 52
〈표 4-3〉 주요변수에 대한 기술 분석 55
〈표 4-4〉 통합사례관리 실태 및 인식 57
〈표 4-5〉 사례관리 인식 및 서비스연계 실태 59
〈표 4-6〉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직무특성 61
〈표 4-7〉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조직특성 63
〈표 4-8〉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임파워먼트 64
〈표 4-9〉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통합사례관리 66
〈표 4-10〉 연구 모형의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67
〈표 4-11〉 측정모형의 적합도 69
〈표 4-12〉 확인적 요인분석 69
〈표 4-13〉 구조모형의 적합도 70
〈표 4-14〉 구조모형 분석결과 71
〈표 4-15〉 매개효과 검증 73
[그림 1] 읍·면·동 통합사례관리의 흐름도(기본형) 29
[그림 2] 연구모형 40
[그림 3] 구조모형에 대한 표준화 계수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