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3
A. 연구목적과 필요성 13
B. 연구방법 17
C. 선행연구 검토 18
II. 국내 거주 외국인의 증가와 한국어 교육 체계 및 제도 현황 28
A. 국내 거주 외국인의 증가 현황 28
1. 체류 외국인(滯留 外國人)의 증가 28
2. 외국인주민의 현황 31
B.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체계의 발전과정 36
1. 제2언어(Korean as a Second Language)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념 36
2. 제2언어(Korean as a Second Language) 및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체계의 발전과정 38
C. 부처별 한국어 교육정책 및 사업현황 49
1. 부처별 외국인 관련 정책 기본계획 49
2. 정부 각 부처별 한국어 교육사업 세부 현황 58
3. 기관·부처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체계 75
D. 소결 1: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체계화 필요성 77
III.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교육을 중심으로 81
A. 정책대상으로서의 여성 결혼이민자의 현황 81
1. 다문화가족 현황 82
2. 여성 결혼이민자의 인구학적 현황 88
3. 여성 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 96
B.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103
1.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체계 103
2.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 결과 110
C.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현황과 문제점 115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체계 115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결과 122
3. 한국어 교육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전문가 조사 130
D. 소결 2: 여성 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의 문제점 136
IV.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3
부록 148
부록 1. 전문가 대상 설문지 148
부록 2. 2017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152
ABSTRACT 173
〈표 1〉 체류 외국인 장·단기 체류 기간별 현황 29
〈표 2〉 체류 외국인 자격별 현황 30
〈표 3〉 체류 외국인 성별 현황 31
〈표 4〉 외국인주민 총괄 현황 33
〈표 5〉 목적에 따른 한국어의 구분 37
〈표 6〉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39
〈표 7〉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권역별 현황 42
〈표 8〉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기관 세부지역별 현황 43
〈표 9〉 국적별 한국어 어학 연수생 현황 44
〈표 10〉 사회통합프로그램 거점 운영기관(47개) 45
〈표 11〉 사회통합프로그램 일반 운영기관(254개) 46
〈표 12〉 해외 한국어 교육 핵심기관 48
〈표 13〉 국어 발전 기본계획 50
〈표 14〉 외국인정책 기본계획 53
〈표 15〉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54
〈표 16〉 각 부처의 한국어 교육 관련 기본계획 57
〈표 17〉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업현황 58
〈표 18〉 세종학당 국가별 기관 현황 60
〈표 19〉 세종학당 교육과정 61
〈표 20〉 외교부의 사업현황 63
〈표 21〉 한글학교 국가별 기관현황 64
〈표 22〉 교육부 국외 한국어 교육 사업현황 66
〈표 23〉 교육부 국내 한국어 교육 사업현황 67
〈표 24〉 고용노동부의 한국어 교육 사업현황 71
〈표 25〉 외국인력 지원센터 한국어 교육과정 72
〈표 26〉 법무부의 한국어 교육 사업현황 73
〈표 27〉 여성가족부의 한국어 교육 사업현황 74
〈표 28〉 기관·부처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체계현황 76
〈표 29〉 각 부처의 한국어 교육 제도현황 80
〈표 30〉 국민 총 혼인 및 외국인과의 혼인(2005~2016) 84
〈표 31〉 우리나라 가구의 가구원 수별 분포 86
〈표 32〉 다문화가족의 가구구성 87
〈표 33〉 연도별 결혼이민자·귀화자 현황 89
〈표 34〉 여성 결혼이민자·혼인귀화자 증감률 90
〈표 35〉 결혼이민자 비율 91
〈표 36〉 혼인귀화자 비율 91
〈표 37〉 결혼이민자·귀화자의 국적별 현황 92
〈표 38〉 국적별 외국인과의 혼인 93
〈표 39〉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이 이용한 서비스(복수응답) 97
〈표 40〉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능력 평균 99
〈표 41〉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경험 99
〈표 42〉 결혼이민자 등의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등급 100
〈표 43〉 결혼이민자의 한국어교육. 한국사회 적응교육 서비스요구 101
〈표 44〉 결혼이민자의 교육 및 지원서비스 요구도 101
〈표 45〉 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 어려움 102
〈표 46〉 사회통합프로그램 이수자에 대한 혜택 104
〈표 47〉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의 주요역할 105
〈표 48〉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현황 106
〈표 49〉 사회통합프로그램의 과정별 단계 107
〈표 50〉 사회통합프로그램 교재 109
〈표 51〉 연도별 사회통합 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참여자 현황 111
〈표 52〉 사회통합프로그램 참여자 현황(연도별·체류자격별) 114
〈표 53〉 방문 한국어 교육 119
〈표 54〉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규 한국어 교육과정(집합) 과정별 단계 121
〈표 55〉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육 교재 122
〈표 56〉 지자체(집합) 한국어 교육 단계별 운영현황 123
〈표 57〉 지자체(집합) 한국어 교육 단계별 운영 프로그램 현황 124
〈표 58〉 시·도별 지자체(집합) 한국어 교육 센터별 사업 운영 세부현황 125
〈표 59〉 최근 3년간 방문 한국어 교육 서비스 실적 128
〈표 60〉 시·도별 방문 한국어 교육 서비스 이용자 현황 129
〈표 61〉 전문가 조사 개요 130
〈표 6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어 교육과정(집합교육) 운영 실태 131
〈표 63〉 사회통합프로그램의 한국어 교육 운영과정 실태 132
〈표 64〉 법무부와 여성가족부의 한국어 프로그램 예산 136
그림 1. 전문가조사 연구개요 17
그림 2. 체류 외국인 증감추이 28
그림 3. 외국인주민 수 증가추이 32
그림 4. 외국인주민 성별 현황 34
그림 5. 외국인주민의 국적별 현황 35
그림 6. 다문화 학생대상 한국어교육과정 69
그림 7. 다문화학생 입학 지원 절차 70
그림 8. 국제결혼추이 83
그림 9. 외국인과의 혼인건수 추이 84
그림 10. 결혼이민자의 국내 거주기간 94
그림 11.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서비스 이용 경험률(2012, 2015) 96
그림 12. 결혼이민자·귀화자 등의 한국어능력(2012, 2015) 98
그림 13. 다문화가족 사업추진체계 117
그림 1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개정된 한국어 교육 운영사업 개요 118
그림 15. 정규 한국어 교육(집합) 배치평가를 활용한 단계 배정 120
그림 16. 방문교육 서비스 개요 127
그림 17. 최근 3년간 한국어 교육 서비스 실적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