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대상 10
3. 선행연구 검토 11
II. 국어과 교육과정의 흐름 18
1. 수시 개정 이전의 화법 교육과정 18
2. 수시 개정 이후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20
III. 성격 및 목표 분석 28
1. 담화 수용·생산 능력 신장에서 미래 사회의 역량 함양으로 28
2. 지식, 기능, 태도의 강조 30
IV. 내용 체계 분석 33
1.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통합 33
2. 태도 범주의 부활 및 범주의 하위 내용 이동 36
3. 내용 체계의 미흡한 개선 37
4. 듣기·말하기 교육과정과 화법 교육과정의 연계 38
V. 담화 유형 분석 43
1. 연계해야 할 담화 유형의 분리 43
2. 담화 유형의 간소화 및 특정 담화 유형의 편중 45
3. 학교급 간 계속성과 계열성의 미확보 46
V. 성취기준 분석 47
1. 양의 적정성 55
2. 범위의 적절성 56
3. 수준의 위계성 59
4. 진술의 명료성 62
VI.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분석 65
1.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의 상세화 및 구체화 65
2. 성취기준과의 연계 67
VII. 결론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표 1〉 2007년~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 목표 30
〈표 2〉 2007년~2015년 개정 듣기와 말하기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34
〈표 3〉 2007년 개정 듣기/말하기와 화법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38
〈표 4〉 2011년 개정 듣기·말하기와 화법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39
〈표 5〉 2015년 개정 듣기·말하기와 화법 교육과정 내용 체계 비교 42
〈표 6〉 2007년~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담화 유형 44
〈표 7〉 2007년~2015년 개정 듣기와 말하기 교육과정과 화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48
〈표 8〉 2007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5학년 발표 관련 성취기준 56
〈표 9〉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발표 관련 추가 성취기준 56
〈표 10〉 2011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 발표 관련 성취기준 57
〈표 11〉 2011년 개정 화법 교육과정 대화 관련 성취기준 57
〈표 12〉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토론 관련 성취기준 58
〈표 13〉 2007년 개정 듣기 교육과정 1학년 성취기준 59
〈표 14〉 2007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4, 8학년 회의 관련 성취기준 59
〈표 15〉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언어·반언어·비언어적 표현' 관련 성취기준 60
〈표 16〉 2011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초등학교 발표 관련 성취기준 60
〈표 17〉 2011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초·중학교 토의 관련 성취기준 61
〈표 18〉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대화 관련 성취기준 61
〈표 19〉 2015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협상 관련 성취기준 62
〈표 20〉 2011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중학교 토의, 협상 관련 성취기준 62
〈표 21〉 2011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중학교 '화법의 다양성' 관련 성취기준 63
〈표 22〉 2007년~2015년 개정 듣기·말하기 교육과정 면담 관련 성취기준 63
〈표 23〉 2007년~2015년 개정 화법 교육과정 연설 관련 성취기준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