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주요변인의 정의와 요인 13
가. 직무스트레스 13
나. 심리적 안녕감 15
다. 자아탄력성 16
2. 학교상담자의 심리적 안녕감 관련 변인 17
3.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18
4.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19
III.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2
가. 직무스트레스 척도 22
나. 심리적 안녕감 척도 23
다. 자아탄력성 척도 24
3. 자료분석 방법 2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26
1. 주요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28
2. 학교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30
3. 학교상담자의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32
4.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에서의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33
V. 논의 및 결론 36
1. 논의 36
2. 결론 37
3. 제언 39
참고문헌 40
부록 : 설문지 46
Abstract 63
〈표 III-1〉 직무스트레스 요인 구성 및 신뢰도 23
〈표 III-2〉 심리적 안녕감 요인 구성 및 신뢰도 24
〈표 IV-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6
〈표 IV-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7
〈표 IV-3〉 주요변수 간 상관계수 행렬표 28
〈표 IV-4〉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의 설명효과 분석 31
〈표 IV-5〉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설명효과 분석 32
〈표 IV-6〉 심리적안녕감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의 상호작용효과 분석 33
〈표 IV-7〉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안녕감 및 자아탄력성의 관계표 35
〈표 IV-8〉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상호작용항의 심리적 안녕감 관계표 35
[그림 III-1]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조절효과 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