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7
3. 연구 방법 8
II. 향토사 학습 대상으로서의 양평 10
1. 양평군의 위치와 지명의 역사 10
2. 양평군의 문화재 현황 12
III. 향토사 자료 활용 초등 역사교육의 현황 19
1. 초등 역사 교육과정 분석 19
2. 양평군내 초등학생의 향토사 인식 24
IV. 향토사 자료 활용 학습 계획 및 학습자료 개발 28
1. 향토 인물 활용 교수·학습 계획 28
2. 향토 문화재 활용 교수·학습 계획 29
3. 향토사 학습을 위한 학습 자료 개발 30
V. 향토사 인식 변화 조사 요약 51
VI. 결론 56
참고문헌 58
부록 60
ABSTRACT 77
〈표 1〉 양평군 지명 연혁 11
〈표 2〉 양평군 문화재 현황 17
〈표 3〉 양평군의 유적과 유물 18
〈표 4〉 2009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20
〈표 5〉 5~6학년군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 구성 21
〈표 6〉 사회과 5학년 2학기 교육과정 지도 1 21
〈표 7〉 사회과 5학년 2학기 교육과정 지도 2 22
〈표 8〉 사회과 5학년 2학기 교육과정 지도 3 22
〈표 9〉 사회과 6학년 1학기 교육과정 지도 1 23
〈표 10〉 인물 학습에서 인물 선정 기준 28
〈표 11〉 양평군 향토사 관련 인물 조사 29
〈표 12〉 양평군 향토사 관련 문화재 조사 30
〈표 13〉 아이젠버그와 버코위즈의 '빅6' 모형 31
〈표 14〉 조사학습 방법과 '빅6' 탐구 학습 비교 32
〈표 15〉 양평군 향토사 수업 프로젝트 수업 계획 34
〈표 16〉 '빅6' 기반 탐구적 수업 상세 예시(1) 35
〈표 17〉 '빅6' 기반 탐구적 수업 상세 예시(2) 36
〈표 18〉 향토사 프로젝트 수업 1~2차시 계획서 37
〈표 19〉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3~4차시 계획 39
〈표 20〉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5~6차시 계획 41
〈표 21〉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7~8차시 계획 43
〈표 22〉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9~10차시 계획 45
〈표 23〉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11~12차시 계획 47
〈표 24〉 내 고장 알아보기 프로젝트 수업 13~14차시 계획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