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모형 11
4. 연구의 가설 11
5. 연구의 제한점 12
6.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방과 후 학교 체육활동 13
2. 신체적 자기개념 14
3. 체육수업스트레스 16
III.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연구도구 17
3. 연구절차 19
4. 자료처리 20
IV. 연구결과 22
1. 인구 사회학적 특성 22
2. 동질성 검사 23
3.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25
4.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의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수업스트레스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26
5.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의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체육수업스트레스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27
6. 참여하는 집단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체육수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8
V. 논의 30
1. 동질성 검사 30
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30
3.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의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수업스트레스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30
4. 신체적 자기개념이 체육수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31
VI. 결론 및 제언 32
1. 결론 32
2. 제언 33
참고문헌 34
부록 : 설문지 37
Abstract 41
표 1. 강원도 방과 후 학교 비전과 목표(2016) 13
표 2.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구성 18
표 3. 신체적 자기개념 요인별 신뢰도 19
표 4. 체육수업스트레스 요인별 신뢰도 19
표 5. 연구기간 20
표 6.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수업스트레스 문항의 신뢰도(Cronbach's α) 21
표 7. 인구사회학적 특성 22
표 8.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의 사전 동질성 검정 23
표 9.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수업 스트레스 변화의 사전 동질성 검정 24
표 10.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 수업스트레스 변화의 사전 동질성 검정 24
표 11.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반복측정 분산분석) 25
표 12.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체육수업 스트레스 변화(반복측정 분산분석) 26
표 13. 방과 후 학교 체육프로그램 참여 유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변화(반복측정 분산분석) 27
표 14. 신체적 자기개념과 체육수업 스트레스의 상관관계 28
표 15. 체육수업 스트레스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29
그림 1. 연구의 모형 11
그림 2. 자기개념의 위계적/다차원적 모델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