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감수성 13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목표 13
2) 다문화감수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15
2. 다문화감수성교육 및 프로그램 20
1) 다문화감수성교육의 특징 20
2) 경기도 교육청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29
3. 선행 연구 33
III. 연구 방법 38
1. 프로그램 분석 대상의 특성 38
2. 프로그램의 분석 기준 41
1) 목표 분석 기준 41
2) 내용 분석 기준 42
3) 교육방법 및 활동 분석 기준 43
IV. 경기도 교육청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의 분석 결과 45
1. 프로그램의 목표 분석 결과 45
2.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결과 52
3.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분석 결과 71
V. 결론 및 제언 92
1. 요약 및 결론 92
2. 제언 94
참고문헌 96
Abstract 99
〈표 II-2-1〉 다문화감수성교육의 목표 21
〈표 II-2-2〉 여성가족부(2012)의 다문화수용성 영역별 하위영역 24
〈표 II-2-3〉 이향규 외(2013)의 다문화감수성교육 내용 24
〈표 II-2-4〉 다문화감수성교육 공모 기관 선정의 추진 절차 31
〈표 II-2-5〉 다문화감수성교육 예산 배정 계획 32
〈표 II-2-6〉 경기도 교육청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 전체 구성 32
〈표 II-3-1〉 다문화감수성교육 관련 연구 현황 34
〈표 III-1-1〉 다문화감수성교육 5기관의 특성 40
〈표 III-2-1〉 프로그램의 목표 분석 기준 41
〈표 III-2-2〉 프로그램의 내용 3개 영역 분석 기준 42
〈표 III-2-3〉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9개 핵심역량 분석 기준 42
〈표 III-2-4〉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분석 기준 43
〈표 IV-1-1〉 A기관 프로그램의 목표 45
〈표 IV-1-2〉 B기관 프로그램의 목표 47
〈표 IV-1-3〉 C기관 프로그램의 목표 48
〈표 IV-1-4〉 D기관 프로그램의 목표 50
〈표 IV-1-5〉 E기관 프로그램의 목표 51
〈표 IV-1-6〉 5기관의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목표 52
〈표 IV-2-1〉 A기관 프로그램의 내용 53
〈표 IV-2-2〉 B기관 프로그램의 내용 58
〈표 IV-2-3〉 C기관 프로그램의 내용 61
〈표 IV-2-4〉 D기관 프로그램의 내용 65
〈표 IV-2-5〉 E기관 프로그램의 내용 68
〈표 IV-2-6〉 5기관 프로그램의 3개영역 내용 69
〈표 IV-3-1〉 A기관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72
〈표 IV-3-2〉 B기관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75
〈표 IV-3-3〉 C기관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80
〈표 IV-3-4〉 D기관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85
〈표 IV-3-5〉 E기관 프로그램의 방법 및 활동 89
〈표 IV-3-6〉 5기관의 다문화감수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및 활동 91
[그림 II-1-1] 다문화감수성 구성요소 및 발달 단계 19
[그림 II-1-2] 다문화감수성의 구성요소 19
[그림 II-1-3] 다문화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모델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