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8
II. 이론적 고찰 14
1. TV CM에서 콘셉트의 정의 14
2. 언어유희의 개념 18
III. 연구방법 25
1. 분석 방법 25
2. 양적 분석 26
3. 연구 분석틀 28
IV. TV CM에서 언어유회의 콘셉트 사례 분석 31
1. 언어유희의 콘셉트 소리별·내용별 분석 31
가. 소리별 콘셉트 내용분석 31
나. 내용별 콘셉트 사례 분석 61
2. 언어유회의 콘셉트 소리별·내용별 사례분석 결과 및 전략 84
가. 소리별 언어유희 콘셉트 사례 분석 결과 84
나. 내용별 언어유희 콘셉트 사례 분석 결과 86
다. 소리별·내용별 콘셉트 사례 비교 분석 88
3. TV CM에서 언어유희 콘셉트의 효과적 전략 90
IV.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9
Abstract 103
[표 1] 콘셉트의 분류 17
[표 2] 언어유희 유형의 재분류 20
[표 3] 소리별·내용별 언어유희의 유형 25
[표 4] 소리별 언어유희 유형의 개수와 비율 27
[표 5] 내용별 언어유희 유형의 개수와 비율 28
[표 6] 언어유희 콘셉트의 분석틀 30
[표 7] 새말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40
[표 8] 늘임줄임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45
[표 9] 동형동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50
[표 10] 유사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53
[표 11] 기호·숫자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57
[표 12] 이형동음의 콘셉트 내용분석 60
[표 13] 은유법의 콘셉트 내용분석 65
[표 14] 대조법의 콘셉트 내용분석 71
[표 15] 직유법의 콘셉트 내용분석 77
[표 16] 대구법의 콘셉트 내용분석 83
[표 17] 소리별 언어유희의 콘셉트 사례분석 결과 84
[표 18] 내용별 언어유희의 콘셉트 사례분석 결과 87
[표 19] 소리별·내용별 콘셉트 비교 분석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