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범위 및 한계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한계 14
3. 선행연구의 검토 14
II. 수학학업성취도에 관한 사주명리이론 고찰 17
1. 수학학업성취도의 개념 17
2. 사주명리학 이론 18
1) 오행(五行)과 십간론(十干論) 18
2) 십성론(十聖論) 29
3) 격국론(格局論) 35
3. 일간(日干), 십성(十星), 격국(格局)과 수학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7
1) 일간과 수학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7
2) 십성, 격국과 수학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9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3
2. 연구가설 44
3. 자료분석 45
IV. 연구결과 46
1. 사주분석사례 46
1) 수학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의 사주분석사례 46
2) 수학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의 사주분석사례 47
2. 연구결과 49
1) 일간별 수학학업성취도의 분석결과 49
2) 출생월별 수학학업성취도의 분석결과 52
3) 십성별 수학학업성취도의 분석결과 55
4) 격국별 수학학업성취도의 분석결과 59
3. 논의 61
4. 십성을 활용한 수학학습법 제안 64
V. 결론 67
참고문헌 70
부록 74
Abstract 84
〈표 1〉 십성의 구분 31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3-1〉 건명, 대학 1, 양력 1998. 10. 13, 15:35, 전국단위 자사고 46
〈표 3-2〉 건명, 대학 1, 양력 1998. 10. 13, 15:35, 일반고 47
〈표 3-3〉 곤명, 고3, 양력 1999. 12. 08, 15:00, 일반고 47
〈표 3-4〉 곤명, 재수, 양력 1998. 9. 27, 19:00, 일반고 48
〈표 4-1〉 일간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49
〈표 4-2〉 일간의 오행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0
〈표 4-3〉 출생월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2
〈표 4-4〉 출생계절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3
〈표 4-5〉 월간 십성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5
〈표 4-6〉 일지 십성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6
〈표 4-7〉 월간과 일지가 관인과 식재인 경우의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7
〈표 4-8〉 격국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9
〈표 4-9〉 관인격과 식재격인 경우의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60
〈그림 1〉 일간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0
〈그림 2〉 일간의 오행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1
〈그림 3〉 출생월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3
〈그림 4〉 출생계절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4
〈그림 5〉 월간 십성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6
〈그림 6〉 일지 십성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7
〈그림 7〉 월간과 일지가 관인과 식재인 경우의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58
〈그림 8〉 격국별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60
〈그림 9〉 관인격과 식재격인 경우의 수학학업성취도 차이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