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12
3. 연구방법 15
II. 중학생 요약문 쓰기 지도를 위한 준비 21
1. 국어 관련 개념들의 이해 21
2. 읽기 쓰기 관련 능력들 22
1) 중요 단어의 의미 파악 22
2) 문단에 대한 특성 이해 23
3)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구별 24
4) 주제, 핵심어 파악 26
5) 접속사, 지시어, 표지어에 대한 이해 27
6) 요약 규칙 적용 30
III. 중학생 요약문 쓰기 지도 매뉴얼의 실제 31
1. 요약문 쓰기의 일반적 절차 31
1) 전체 글 읽기 31
2) 한 문단 읽기 33
3) 문단 분석하기 35
4) 요약문 쓰기 37
2. 요약문 쓰기 지도 방법의 실제 40
1) 중심문장을 활용한 요약문 쓰기 40
2) 문단의 기능을 활용한 요약문 쓰기 49
3) 글의 구조를 활용한 요약문 쓰기 66
IV. 맺음말 73
참고문헌 74
부록 77
〈부록 1〉 내용 문단 기능 분석 양식 77
〈부록 2〉 매뉴얼을 적용한 학습자의 실제의 예 78
Abstract 82
〈표 1〉 요약문의 종류 16
〈표 2〉 초·중등학교 교과서의 국어 용어 정리 21
〈표 3〉 접속사 어구 27
〈표 4〉 구조 표지어의 예 30
〈표 5〉 요약문 쓰기 일반적 절차 31
〈표 6〉 세부 절차 -I단계 : 전체읽기 32
〈표 7〉 세부 절차 -II단계 : 한 문단 읽기 34
〈표 8〉 도식화할 수 있는 기호의 예 35
〈표 9〉 세부 절차 -III단계 : 문단 분석하기 35
〈표 10〉 세부 절차 -IV단계 : 요약문 쓰기 37
〈표 11〉 요약문 쓰기 지도 매뉴얼 흐름도 39
〈그림 1〉 글을 이루는 요소 23
〈그림 2〉 바메이스터의 중심문장의 위치파악 기호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