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방법 11
1.3. 선행연구 동향 12
제2장 제연설비의 개요와 관련 기준 14
2.1. 제연설비 이론 14
2.1.1. 화재와 연기 14
2.1.2. 제연의 원리 17
2.2. 제연설비 성능기준 17
2.2.1. 거실 제연설비 기준 17
2.2.2.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 기준 23
제3장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의 개요와 중요성 26
3.1.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의 개요 26
3.2.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의 필요성 및 중요성 26
3.3.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의 효과 27
3.4.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 수행자격 27
3.5. 제연설비 (TAB)의 적용범위 및 대상설비 28
3.6.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 업무 내용 29
3.7. 제연설비 시험·조정·평가(TAB) 수행의 실제 35
제4장 제연설비 TAB 적용사례 45
4.1. 사례 개요 45
4.2. 적용 측정기의 사양 46
4.3. 차압 측정결과 49
4.4. 피에조미터링의 압력 측정결과 53
4.5. 방연풍속 분포 측정결과 54
제5장 제연설비 TAB 개선방안 65
5.1. 제도적 개선방안 65
5.2. 설계 및 시공관리적 개선방안 65
제6장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1
〈표 2.1〉 연기농도와 가시거리 15
〈표 2.2〉 연소 물질별 생성되는 연소가스 16
〈표 2.3〉 통로보행중심선의 길이 및 수직거리에 따른 배출량 21
〈표 2.4〉 수직거리에 따른 배출량(직경 40m 이하) 21
〈표 2.5〉 수직거리에 따른 배출량(직경 40m 초과) 22
〈표 3.1〉 제연설비 측정장비 및 측정범위 32
〈표 3.2〉 차압기준 41
〈표 3.3〉 방연풍속 기준 44
〈표 4.1〉 차압 측정결과 49
〈표 4.2〉 피에조미터링 측정 결과 53
〈표 4.3〉 부속실문만 개방한 경우의 방연풍속 분포 55
〈표 4.4〉 계단실문 및 거실문을 개방한 경우의 방연풍속 분포 56
〈표 4.5〉 송풍기 검사 59
〈표 4.6〉 송풍기 풍량 측정 기록 60
〈그림 2.1〉 거실제연설비의 구조 18
〈그림 3.1〉 제연설비 측정장비 35
〈그림 3.2〉 동일면적 분할법 예시 38
〈그림 3.3〉 피토관 측정 예시 38
〈그림 3.4〉 거실 제연설비 TAB 수행 흐름 39
〈그림 3.5〉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 및 부속실 TAB 수행 흐름 43
〈그림 4.1〉 사례 현장의 적용 측정기 모습 46
〈그림 4.2〉 사례 현장에 사용된 조립식 방연풍속 측정기 47
〈그림 4.3〉 동일면접 분할법에 의한 방연풍속분포 측정 48
〈그림 4.4〉 1/8"T에 니플을 조립한 모양 48
〈그림 4.5〉 차압 측정시 제어부의 모습 52
〈그림 4.6〉 계단실 플랩댐퍼 배출량 측정 모습 52
〈그림 4.7〉 피에조미터링 설치 모습 53
〈그림 4.8〉 피에조미터링 측정 모습 54
〈그림 4.9〉 댐퍼 전개 상태와 댐퍼 전개상태 배출량 측정 55
〈그림 4.10〉 계단실 방화문 상부 및 하부 방연풍속 측정 55
〈그림 4.11〉 계단문 개방상태 방연풍속 측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