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문제 17
3. 연구의 제한점 17
4.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상설공연 20
1) 공연예술의 개념 20
2) 상설공연의 의의 및 역사 21
2. 국내 상설공연 22
1) 서울 정동극장 22
2) 경주 정동극장 28
3) 국립부산국악원 상설공연 31
3. 전라북도 상설공연 실태 32
1) 전북 문화관광 재단 32
4. 관람 동기 44
1) 동기의 정의 44
2) 관람 동기의 개념 및 요인 44
5. 관람 만족 46
1) 만족의 정의 46
2) 관람 만족의 개념 및 요인 46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2. 조사도구 50
1) 조사도구의 구성 50
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51
4. 조사절차 53
5. 자료처리 54
IV. 연구 결과 5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의 관객 현황 차이 5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 관람 동기 차이 62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 관람 만족도 차이 68
4. 상설공연 관람 동기와 관람 만족도 상관관계 분석 71
V. 논의 73
VI. 결론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부록 87
〈표 1〉 정동극장 공연 현황표 24
〈표 2〉 서울 정동극장 공연개요 27
〈표 3〉 경주정동극장 공연개요 29
〈표 4〉 국립부산국악원 공연개요 31
〈표 5〉 2016년 전북관광브랜드 공연개요 33
〈표 6〉 2016년 전북 관광브랜드 상설공연 관람객 특성 34
〈표 7〉 2016년 새만금 방조제 공연개요 36
〈표 8〉 2016년 새만금 방조제 상설공연 관람객 특성 37
〈표 9〉 2017년 새만금 방조제 공연개요 38
〈표 10〉 2017년 새만금 방조제 상설공연 '해적' 공연비용 39
〈표 11〉 2017년 전북 관광브랜드 공연개요 41
〈표 12〉 2017년 전북 관광브랜드 '떴다, 심청' 공연비용 42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빈도수와 구성비율 48
〈표 14〉 상설공연 현황의 빈도와 구성비율 49
〈표 15〉 조사도구의 구성지표와 내용 51
〈표 16〉 '관람 동기'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3
〈표 17〉 '관람 만족도'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3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 관람 경험 분석결과 56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 관람 교통수단 분석결과 58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상설공연 관람계기 분석결과 60
〈표 21〉 성별에 따른 관람 동기 분석 결과 63
〈표 22〉 연령에 따른 관람 동기 분석 결과 64
〈표 23〉 관람유형에 따른 관람 동기 분석 결과 66
〈표 24〉 성별에 따른 관람 만족도 분석 결과 68
〈표 25〉 연령에 따른 관람 만족도 분석 결과 69
〈표 26〉 관람 유형에 따른 관람 만족도 분석 결과 70
〈표 27〉 상설공연 관람 동기와 관람 만족도의 상관분석 결과 71
〈표 28〉 모형적합을 검정하기 위한 ANOVA 분석 결과 72
〈표 29〉 계수 추정 72
[그림 1] 2017년 서울 정동극장 좌석 배치도 28
[그림 2] 2017년 경주 정동극장 좌석 배치도 30
[그림 3] 2016년 뮤지컬 '성, 춘향' 32
[그림 4] 새만금 방조제 '아리' 공연사진 36
[그림 5] 2017년 새만금 방조제 '해적' 상설공연장 좌석배치도 40
[그림 6] 2017년 전북 관광브랜드 '떴다, 심청'상설공연장 좌석배치도 43
[그림 7] 성별에 따른 관람 동기 차이 62
[그림 8] 연령에 따른 관람 동기 차이 64
[그림 9] 관람 유형에 따른 관람 동기 차이 66
[그림 10] 성별에 따른 관람 만족도 차이 68
[그림 11] 연령에 따른 관람 만족도 차이 69
[그림 12] 관람 유형에 따른 관람 만족도 차이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