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경제적인 성장과 함께 커피의 소비도 함께 성장해 왔으며 커피시장 또한 함께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커피는 물 다음으로 우리가 많이 마시는 음료가 되었다. 그러나 물과는 다르게 마시기전 코끝에 전해지는 향과 마시는 동안 입속에서 느껴지는 달콤한 맛과 또 마시고 난 뒤 입속에 남는 긴 여운으로 물과는 다른 행복을 느낀다. 이러한 커피 한잔이 생산지부터 시작해서 숙련된 바리스타의 손을 거치면서 완성된 한잔의 작품으로 만들어 지면 더욱 행복을 주는 한 잔의 커피가 될 수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한 두잔 의 커피를 마시고 있으며 요즘은 밥값 보다 더 비싼 커피도 찾아다니면서 마시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커피라고 다 같은 맛의 커피가 아니라는 것은 누구라도 다 알 것 이다 그러면 어차피 커피라는 곡물은 우리나라에서 나지 않는 것이고 수입에 의존하는 것인데 왜 맛이 커피 집 마다 다른 것 인지 궁금할 수 밖 에 없다 그래서 요즘은 더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인터넷으로 검색도 하고 멀리 까지도 차를 타고 커피 집을 찾아다니기도 하고 커피에 대해서 배우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커피전문점에서는 다른 가게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스페셜티라고 좀 더 특별한 향과 고품질의 커피로 손님들의 입맛에 다가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되어 갈 것이다. 로스터리 커피전문 점의 등장은 에스프레소를 위주로 하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간의 비슷한 분위기 및 맛에 식상함을 느낀 이들에게 신선하고 더욱 다양한 맛의 커피를 원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신에게 맞는 커피전문점을 찾는 수요층이 형성되었다. 때문에 매장 내에서 직접 생두를 볶아 판매도하고 신선한 커피를 마실 수도 있다는 점에서 커피 매니아들에게 더욱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커피 전문점의 시장이 더욱 세분화됨에 따라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보다 로스터리카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서 로스터리카페 수요자가 원하는 선택속성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 동안의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의 소비자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 논문들이 많았지만 로스터리카페 수요자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소비자의 변화에 꼭 필요한 속성들을 알아보고 커피전문점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커피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문제점을 알아보고 바리스타의 역량과 역할을 제대로 길러 향후 우리나라 커피 시장의 미래에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고자 하며, 고객의 커피 선택 속성의 구성요인들을 파악하고, 고객들의 성별, 직업, 소득, 교육수준 등의 통계적인 특징에 따라 커피를 선택하는 선택속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향후 로스터리카페 수요자는 더 질 좋은 커피를 마실 수 있고 커피 전문점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