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목적 8
1. 문제 제기 8
2.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 범위와 구성 12
1. 연구 범위 12
2. 연구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커피에 대한 고찰 14
1. 커피의 개념 14
2. 커피의 종류 15
3. 커피의 가공방법 16
4. 커피의 추출방법 18
5. 로스팅 18
제2절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20
1.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개념 20
2.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특성 21
3.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현황 23
제3절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24
1.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개념 24
2.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특성 27
3.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현황 28
제3장 연구 방법 33
제1절 연구 분석방법 및 가설 33
제2절 자료수집 절차와 측정변수 구성 34
제3절 조사방법 및 절차 37
제4장 분석 및 결과해석 39
제1절 표본 특성 39
제2절 구성타당도와 신뢰성 검정 46
제3절 가설검정 50
제5장 결론 및 시사 60
참고문헌 65
국문초록 69
Abstract 71
부록(설문지) 73
〈표 2-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형태와 개념 25
〈표 2-2〉 브랜드별 점포수 및 매출액 현황 28
〈표 2-3〉 커피전문점 2016년 9월 빅데이터 분석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32
〈표 3-1〉 표본의 개요 35
〈표 3-2〉 측정변수의 구성 36
〈표 3-3〉 자료의 수집 38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39
〈표 4-2〉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이용형태분석(분류) 42
〈표 4-3〉 커피소비행동에 관한 특성 빈도분석 45
〈표 4-4〉 커피전문점 선택속성변수의 요인구성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7
〈표 4-5〉 커피전문점의 차별적속성변수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49
〈표 4-6〉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검정(t-test) 51
〈표 4-7〉 남녀에 따른 차이 검정(t-test) 51
〈표 4-8〉 커피 메뉴선택시 중요성인지에 대한 커피소비행동별 평균 차이 검정 (F-ratio) 53
〈표 4-9〉 커피 메뉴선택시 중요성인지에 대한 교육수준별 평균 차이 검정 (F-ratio) 53
〈표 4-10〉 커피 메뉴선택시 중요성인지에 대한 소득수준별 평균차이 검정 (F-ratio) 54
〈표 4-11〉 재방문의사 집단과 이용객선호 커피전문점과의 독립성검정 55
〈표 4-12〉 타인추천 집단과 이용객선호 커피전문점과의 독립성검정 56
〈표 4-13〉 총만족 집단과 이용객선호 커피전문점과의 독립성검정 56
〈표 4-14〉 커피전문점이용형태 변수와 최종의사결정 변수 간 독립성 유무... 57
〈표 4-15〉 차별적속성 요인과 커피전문점선택속성 요인과의 관련성검정 59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