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SIT 여행상품에 대한 고찰 17
1. SIT 여행상품의 개념 17
2. SIT 여행상품의 유형 21
3. SIT 여행상품에 대한 선행연구 24
제2절 종교관광과 성지순례에 대한 고찰 26
1. 종교관광에 대한 개념 및 현황 26
2. 성지순례의 개념 33
3. 천주교 성지순례 사례 연구 35
4. 종교관광과 성지순례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3절 시장세분화에 대한 고찰 44
1. 시장세분화의 개념 44
2. 시장세분화의 기준 46
3. 시장세분화에 대한 선행연구 55
제3장 조사 설계 59
제1절 연구과제의 설정 및 연구방법 59
제2절 설문조사 60
제3절 조사방법 61
1. 컨조인트 분석의 개념 61
2. 컨조인트 분석의 유용성 63
3. 컨조인트 분석의 절차 64
4. 프로파일 추출 66
5. 설문지 구성의 내용 67
제4장 실증분석의 결과 69
제1절 표본의 특성 69
제2절 연구과제의 검증 71
1. 전체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및 수준(연구과제 1) 71
2. 사이코그래픽스별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및 수준(연구과제 2) 73
3. 관여도별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및 수준(연구과제 3) 80
4. 인구통계별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및 수준(연구과제 4) 84
제5장 결론 138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38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2
참고문헌 144
부록 153
Abstract 159
〈표 2-1〉 SIT의 개념 20
〈표 2-2〉 활동별 SIT유형 23
〈표 2-3〉 SIT 여행상품에 대한 선행연구 25
〈표 2-4〉 관광의 분류에 나타난 종교관광 27
〈표 2-5〉 세계 10대 종교 분포(2005년 기준) 31
〈표 2-6〉 국내 종교 인구 현황 32
〈표 2-7〉 유형별 종교인구 추이(1985~2005) 32
〈표 2-8〉 성지순례의 정의 34
〈표 2-9〉 각 지역별 대표 천주교 성지순례 사례 38
〈표 2-10〉 종교관광과 성지순례에 대한 선행연구 42
〈표 2-11〉 라이프스타일의 차원 49
〈표 3-1〉 성지순례 상품의 주요 속성과 수준 66
〈표 3-2〉 속성의 수준과 프로파일 67
〈표 3-3〉 설문지의 구성 68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70
〈표 4-2〉 전체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2
〈표 4-3〉 사이코그래픽 유형 구분 74
〈표 4-4〉 사고중심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5
〈표 4-5〉 중간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7
〈표 4-6〉 행동중심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9
〈표 4-7〉 고관여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1
〈표 4-8〉 저관여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3
〈표 4-9〉 성직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5
〈표 4-10〉 일반 신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7
〈표 4-11〉 남성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9
〈표 4-12〉 여성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1
〈표 4-13〉 20~2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4
〈표 4-14〉 30~3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6
〈표 4-15〉 40~4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8
〈표 4-16〉 50~5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0
〈표 4-17〉 60세 이상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2
〈표 4-18〉 중졸 이하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4
〈표 4-19〉 고졸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6
〈표 4-20〉 대졸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8
〈표 4-21〉 대학원 졸 이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0
〈표 4-22〉 전문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2
〈표 4-23〉 기술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4
〈표 4-24〉 공무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7
〈표 4-25〉 일반 사무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9
〈표 4-26〉 자영업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1
〈표 4-27〉 주부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3
〈표 4-28〉 기타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5
〈표 4-29〉 1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7
〈표 4-30〉 100만원~2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129
〈표 4-31〉 200만원~3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131
〈표 4-32〉 300만원~4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133
〈표 4-33〉 400만원~5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135
〈표 4-34〉 500만원 이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37
〈그림 1-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1〉 SIT의 정의 19
〈그림 2-2〉 여행동기에 따른 종교관광의 개념 28
〈그림 2-3〉 관광과 성지순례의 중심축 29
〈그림 3-1〉 연구 과제 60
〈그림 3-2〉 컨조인트 분석 과정 65
〈그림 4-1〉 전체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3
〈그림 4-2〉 사고중심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5
〈그림 4-3〉 중간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7
〈그림 4-4〉 행동중심형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79
〈그림 4-5〉 고관여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1
〈그림 4-6〉 저관여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3
〈그림 4-7〉 성직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5
〈그림 4-8〉 일반 신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7
〈그림 4-9〉 남성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89
〈그림 4-10〉 여성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1
〈그림 4-11〉 20~2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4
〈그림 4-12〉 30~3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6
〈그림 4-13〉 40~4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98
〈그림 4-14〉 50~59세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0
〈그림 4-15〉 60세 이상 연령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2
〈그림 4-16〉 중졸 이하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4
〈그림 4-17〉 고졸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6
〈그림 4-18〉 대졸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08
〈그림 4-19〉 대학원 졸 이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0
〈그림 4-20〉 전문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2
〈그림 4-21〉 기술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4
〈그림 4-22〉 공무원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7
〈그림 4-23〉 일반 사무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19
〈그림 4-24〉 자영업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1
〈그림 4-25〉 주부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3
〈그림 4-26〉 기타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5
〈그림 4-27〉 1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27
〈그림 4-28〉 100만원~2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129
〈그림 4-29〉 200만원~3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131
〈그림 4-30〉 300만원~4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133
〈그림 4-31〉 400만원~500만원 미만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135
〈그림 4-32〉 500만원 이상 집단의 성지순례 상품의 중요 속성 선호도 분석 결과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