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의 자원개발이나 육상에 설치하기 어려운 구조물을 효율적으로 건설하기 위한 해양구조물은 오랜 기간에 걸쳐 개발되고 발전되어 왔다. 근래에 들어 국내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과 관련하여,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커지고 있어 해양구조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해양구조물의 형식 중 자켓형식 구조물은 국내외 많은 해양구조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자켓구조물의 자켓과 파일의 연결방식에 따라 콘크리트 충전 자켓 구조물과 콘크리트 비충전 자켓 구조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의 방식을 적용한 구조물의 시공기간 및 구조적 특성이 현저히 달라진다. 따라서 연결 방식의 차이에 따라 구조물에 발생하는 응력 및 변위의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 논문에서는 두 가지 방식에 따라 구조물의 거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응력의 발생 양상 및 변위의 발생 양상을 보다 상세하게 확인하기 위하며, 유한요소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콘크리트 재료와 강재의 특성을 적용하여 구조해석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콘크리트 비충전 자켓은 파일과 자켓 레그를 연결하는 센터라이저의 거동을 묘사하기 위하여, 비선형 접촉해석을 수행하여 실제 구조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접촉 상태를 해석적으로 고려하였다. 콘크리트 충전의 유무에 따라 구조물의 발생응력과 변위는 차이를 나타냈으며, 콘크리트 비충전 자켓은 콘크리트 충전 자켓에 비하여 응력과 변위가 더 크게 발생하여 구조적으로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차이가 21.1%의 값을 나타내므로 이 연구를 통하여 연결방식에 따라 구조적으로 큰 차이는 없는 것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