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2. 이론적 고찰 13
2.1. 재난의 정의 및 안전지수 13
2.1.1. 재난의 정의 13
2.1.2. 안전지수 17
2.1.3.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과 교통관련 용어의 정의 19
2.1.4. 재난관리측면에서의 교통 분야 업무 24
2.2. 우리나라 교통안전 및 선진국 대비 교통안전수준 비교 30
2.2.1. 우리나라 교통안전 30
2.2.2. 선진국 대비 교통안전수준 비교 31
2.3. 선행연구 고찰 33
2.3.1. 교통사고 유형 분석 33
2.3.2. 교통안전사고 관련 안전도 지표 분석 36
2.3.3. 교통안전 개선 분석 38
2.3.4. 선행연구 종합 분석 40
3. 교통사고 실태 분석 41
3.1. 교통사고 실태 조사 개요 42
3.2. 서울특별시 교통사고 관련 실태 분석 43
3.2.1. 서울특별시 교통사고 건수 분석 43
3.2.2. 서울특별시 교통약자 분석 45
3.2.3. S구 교통사고 실태 분석 47
3.2.4. S구 교통사고 중 교차로 교통사고 분석 48
3.3. S구 교통사고 실태 분석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60
3.3.1. 보행자 교통사고 원인 분석 60
3.3.2.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 원인 분석 63
3.3.3.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교통사고 원인분석 66
4.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안전지수 개선방안 73
4.1.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개선방안 73
4.2. 교통 시설물 개선방안 79
4.3. 개선방안에 대한 검증 82
5. 결론 84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4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6
참고문헌 87
부록 89
국문초록 97
Abstract 99
〈표 2-1〉 자연 재난의 정의 13
〈표 2-2〉 사회재난의 정의 15
〈표 2-3〉 핵심지표 목록 18
〈표 2-4〉 재난관리 책임 기관 20
〈표 2-5〉 교통문화지수 조사 항목 분석 22
〈표 2-6〉 고령자의 신체적·정신적 특성 25
〈표 2-7〉 고령자의 반응 및 보행 특성 25
〈표 2-8〉 2015년도 교통사고 발생현황 31
〈표 2-9〉 2011∼2015년 OECD 가입국가(34개국) 교통사고 발생현황 32
〈표 2-10〉 교통사고 유형 분석 관련 선행연구 33
〈표 2-11〉 교통사고 관련 안전도 지표 선행 연구 36
〈표 2-12〉 교통안전 개선방안 선행 연구 38
〈표 2-13〉 선행연구 종합 의견 40
〈표 3-1〉 실태 조사 개요 42
〈표 3-2〉 서울특별시 자치구별 상해 정도를 고려한 교통사고 건수 43
〈표 3-3〉 서울시 교통약자 현황 45
〈표 3-4〉 S구 교통약자 현황 45
〈표 3-5〉 도로 형태별 사고 발생 건수 47
〈표 3-6〉 주요 사고 발생지점(상위 5개소 기준) 48
〈표 3-7〉 사고 발생 지점별 사고 유형 52
〈표 3-8〉 법규 위반 기준 분석 54
〈표 3-9〉 계절별 사고 건수 58
〈표 3-10〉 시간대별 사고 건수 58
〈표 3-11〉 기상상태별 사고 건수 59
〈표 3-12〉 보행자 사고 위험지역 조사 66
〈표 3-13〉 보행자 보호를 위한 신호 주기 설문 결과 67
〈표 3-14〉 교통약자 보호 방안 우선순위 설문 결과 68
〈표 3-15〉 보행자 및 교통약자 횡단 위험 설문 조사 결과 68
〈표 3-16〉 차 대 사람의 사고 다발 원인 70
〈표 3-17〉 차 대 차 사고 원인 설문 조사 결과 71
〈표 3-18〉 갈림길 차로 유도선 설치 전후 교통사고 건수 비교 83
〈그림 1-1〉 연구 전체의 흐름도 11
〈그림 2-1〉 창원터널 사고 화재 진압 및 감식 16
〈그림 2-2〉 교통사고 원인조사 절차 23
〈그림 2-3〉 최근 5년간 전체 운전자/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현황 비교 27
〈그림 2-4〉 현장지휘본부 지휘체계도 28
〈그림 3-1〉 서울특별시 연도별 교통약자 추이 46
〈그림 3-2〉 J역 사거리 사고 현황도 49
〈그림 3-3〉 BJ역 사거리 사고 현황도 49
〈그림 3-4〉 SP 사거리 사고 현황도 50
〈그림 3-5〉 SJ 사거리 사고 현황도 51
〈그림 3-6〉 SS교 사거리 사고 현황도 51
〈그림 3-7〉 사고유형중 차 대 사람 유형별 비율 53
〈그림 3-8〉 사고유형중 차 대 차 유형별 비율 53
〈그림 3-9〉 장소별 법규 위반 총 건수 54
〈그림 3-10〉 사례별 법규 위반 건수 비교 55
〈그림 3-11〉 BJ역 사거리 실사 현황 56
〈그림 3-12〉 횡단보도 앞 정지선 위반 57
〈그림 3-13〉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시 사고 경험 및 아차사고 경험 장소 조사 61
〈그림 3-14〉 신호등의 설치 위치 비교 63
〈그림 3-15〉 신호등 설치 예(J역 사거리) 65
〈그림 4-1〉 스마트 폰 사용 금지 표시 74
〈그림 4-2〉 스마트폰 사용지역과 사용 불가지역 구분 예 75
〈그림 4-3〉 교통섬 설치 사례 76
〈그림 4-4〉 교통섬 없는 사례 77
〈그림 4-5〉 옐로 카펫 및 횡단보도 안전표시 79
〈그림 4-6〉 교통섬과 접한 우회전 차로 포장 예 80
〈그림 4-7〉 컬러 차로 표시 예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