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2. 이론적 고찰 17
2.1.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 특성 17
2.1.1. 공항의 분류 17
2.1.2.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 19
2.2. 내구연한 개념 25
2.2.1. 내구연한 및 내용연수 25
2.2.2. 내구연한과 수선에 대한 법령 및 제도 30
2.3. 선행연구 고찰 31
2.3.1. 내구연한 및 잔여수명 산정에 관한 연구 31
2.3.2. 예방적 시설관리에 관한 연구 33
2.3.3. 선행연구 고찰 결과 35
3. 공항 규모별 수하물처리시스템에 대한 사례분석 36
3.1. 사례선정 개요 및 조사 방법 36
3.2. 대규모 공항 사례 41
3.2.1. 사례 A 41
3.2.2. 사례 B 50
3.2.3. 사례 C 57
3.3. 중규모 공항 사례 64
3.3.1. 사례 D 64
3.3.2. 사례 E 71
3.4. 소규모 공항 사례 78
3.4.1. 사례 F 78
3.4.2. 사례 G 85
3.5. 사례조사 결과 종합 92
3.5.1. 설문조사 결과 93
3.5.2. 주요부품 내구연한 조사 결과 96
3.5.3. 수하물처리시스템 유지·보수 측면 98
4. 사례분석에 따른 문제점 도출 100
4.1. 수하물처리시스템 주요부품 내구연한 측면 100
4.2. 수하물처리시스템 수선방안 측면 102
5. 수하물처리시스템 주요부품 내구연한 및 수선방식에 대한 개선방안 104
5.1.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 주요부품 내구연한 개선방안 104
5.1.1. 공항 규모별 주요 부품 내구연한 산정 방법 104
5.1.2. 공항 규모별 주요부품 내구연한 산정 106
5.2. 공항 수하물처리시스템 예방적 수선방안 121
5.2.1. 주요부품 세부 수선주기 설정 121
5.2.2. 주요부품 중장기 유지·보수 계획 수립 123
5.2.3. 시설교체 기준 설정 124
5.3. 개선방안 대한 검증 125
6. 결론 127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7
6.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129
참고문헌 130
부록 132
국문초록 135
Abstract 137
〈표 2-1〉 공항의 규모 분류 17
〈표 2-2〉 그룹별 전략적 공항 분류 18
〈표 2-3〉 수하물 처리량에 따른 사례공항 선정 18
〈표 2-4〉 공항별 수하물처리 처리량 19
〈표 2-5〉 유지관리 용어 정의 25
〈표 2-6〉 기관별 인버터 내용연수 28
〈표 2-7〉 내구연한 및 잔여수명 산정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8〉 예방적 시설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3-1〉 사례공항 분류 기준 37
〈표 3-2〉 사례 대상공항 개요 38
〈표 3-3〉 부품의 장애시 심각 도에 대한 가중치 39
〈표 3-4〉 부품의 교체 소요시간에 대한 가중치 40
〈표 3-5〉 A공항 개요 41
〈표 3-6〉 A공항 국내 및 국제선 BHS시설 현황 42
〈표 3-7〉 A공항 국내 및 국제선 수하물 처리 현황 42
〈표 3-8〉 A공항 국내선 출발BHS 호기별 운영 현황 43
〈표 3-9〉 A공항 국내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43
〈표 3-10〉 A공항 국내선 BHS 4호 가동 현황 44
〈표 3-11〉 A공항 설문조사 결과 46
〈표 3-12〉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47
〈표 3-13〉 A공항 국내선 BHS 부품 교체 현황 47
〈표 3-14〉 A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48
〈표 3-15〉 B공항 개요 50
〈표 3-16〉 B공항 국내 및 국제선 BHS시설 현황 51
〈표 3-17〉 B공항 국내 및 국제선 수하물 처리량 51
〈표 3-18〉 B공항 국제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 현황 52
〈표 3-19〉 B공항 국제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52
〈표 3-20〉 B공항 설문조사 결과 54
〈표 3-21〉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54
〈표 3-22〉 B공항 국제선 BHS 부품 교체 현황 54
〈표 3-23〉 B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55
〈표 3-24〉 C공항 개요 57
〈표 3-25〉 C공항 국내 및 국제선 BHS시설 현황 58
〈표 3-26〉 C공항 국내 및 국제선 수하물 처리 현황 58
〈표 3-27〉 C공항 국내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 현황 59
〈표 3-28〉 C공항 국내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현황 59
〈표 3-29〉 C공항 설문조사 결과 61
〈표 3-30〉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61
〈표 3-31〉 C공항 국내선 BHS 부품 교체 현황 61
〈표 3-32〉 C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62
〈표 3-33〉 D공항 개요 64
〈표 3-34〉 D공항 국내 및 국제선 BHS시설 현황 65
〈표 3-35〉 D공항 국내 및 국제선 수하물처리 현황 65
〈표 3-36〉 D공항 국내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 현황 66
〈표 3-37〉 D공항 국제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66
〈표 3-38〉 D공항 설문조사 결과 68
〈표 3-39〉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68
〈표 3-40〉 D공항 국내선 BHS 부품 교체 현황 68
〈표 3-41〉 D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69
〈표 3-42〉 E공항 개요 71
〈표 3-43〉 E공항 국내 및 국제선 BHS시설 현황 72
〈표 3-44〉 E공항 국내 및 국제선 수하물 처리량 72
〈표 3-45〉 E공항 국내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 현황 73
〈표 3-46〉 E공항 국내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73
〈표 3-47〉 E공항 설문조사 결과 75
〈표 3-48〉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75
〈표 3-49〉 E공항 BHS 부품 교체 현황 75
〈표 3-50〉 E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76
〈표 3-51〉 F공항 개요 78
〈표 3-52〉 F공항 국내선 BHS시설 현황 79
〈표 3-53〉 F공항 국내선 수하물처리 현황 79
〈표 3-54〉 F공항 국내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현황 80
〈표 3-55〉 F공항 국내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80
〈표 3-56〉 F공항 설문조사 결과 82
〈표 3-57〉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82
〈표 3-58〉 F공항 BHS 부품 교체 현황 82
〈표 3-59〉 F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83
〈표 3-60〉 G공항 개요 85
〈표 3-61〉 G공항 국내선 BHS시설 현황 86
〈표 3-62〉 G공항 국내선 수하물처리 현황 86
〈표 3-63〉 G공항 국내선 출발 BHS 호기별 운영 현황 87
〈표 3-64〉 G공항 국내선 도착 BHS 호기별 운영 현황 87
〈표 3-65〉 G공항 설문조사 결과 89
〈표 3-66〉 ERP 물품관리시스템 조사결과 89
〈표 3-67〉 G공항 BHS 부품 교체 현황 89
〈표 3-68〉 G공항 국내선 BHS 품목별 교체 주기 90
〈표 3-69〉 사례조사 총괄 표 92
〈표 3-70〉 사례공항 설문조사 가중치 조사 결과 93
〈표 3-71〉 가중치에 의해 선정된 주요부품 95
〈표 3-72〉 제작사 및 사례공항 별 BHS 주요부품 교체주기 97
〈표 3-73〉 사례공항 전체 조사 결과 98
〈표 4-1〉 사례 공항별 운영환경과 부품교체 주기 100
〈표 4-2〉 사례공항 전체 부품 교체율 103
〈표 5-1〉 공항 규모별 BHS 주요부품 내구연한 120
〈표 5-2〉 분야별 세부 분해 정비 기준 121
〈표 5-3〉 일간 가동횟수 및 가동시간에 따른 부품교체 주기현황 125
〈표 5-4〉 일간 가동횟수 및 가동시간에 따른 부품교체 주기현황 126
〈그림 1-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1〉 승객 수하물 흐름도 20
〈그림 2-2〉 A공항 국내선 출발 BHS 구성도 21
〈그림 2-3〉 벨트 컨베이어 구성품 21
〈그림 2-4〉 틸트 트레이 쏘터 22
〈그림 2-5〉 디·씨·브이(Destination Coded Vehicle) 23
〈그림 3-1〉 조사 분석 프로세스 39
〈그림 3-2〉 물품구매 프로세스 45
〈그림 3-3〉 A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46
〈그림 3-4〉 B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53
〈그림 3-5〉 C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60
〈그림 3-6〉 D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67
〈그림 3-7〉 E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74
〈그림 3-8〉 F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81
〈그림 3-9〉 G공항 설문응답자 분석결과 88
〈그림 3-10〉 주요부품 평균 가중치 편차 그래프 96
〈그림 4-1〉 대규모 공항 수하물 처리량과 부품교체와의 상관관계 101
〈그림 4-2〉 중규모 공항 수하물 처리량과 부품교체와의 상관관계 101
〈그림 4-3〉 소규모 공항의 수하물 처리량과 부품 교체 건수와 상관관계 102
〈그림 5-1〉 공항 BHS 주요부품 내구연한 산정 흐름도 104
〈그림 5-2〉 주요부품 내구연한 보정 흐름도 105
〈그림 5-3〉 평 벨트 내구연한 설정 106
〈그림 5-4〉 모터 레듀서 내구연한 설정 107
〈그림 5-5〉 드라이브 풀리 내구연한 설정 108
〈그림 5-6〉 헤드 테일 풀리 내구연한 설정 109
〈그림 5-7〉 테이크업 풀리 내구연한 설정 110
〈그림 5-8〉 밴드 풀리 내구연한 설정 111
〈그림 5-9〉 스냅 풀리 내구연한 설정 112
〈그림 5-10〉 캐로셀 모터 내구연한 설정 113
〈그림 5-11〉 캐로셀 감속기 내구연한 설정 114
〈그림 5-12〉 캐로셀 캐터필러 내구연한 설정 115
〈그림 5-13〉 캐로셀 메인체인 내구연한 설정 116
〈그림 5-14〉 전자접촉기 내구연한 설정 117
〈그림 5-15〉 인버터 내구연한 설정 118
〈그림 5-16〉 프로그램 로직 컨트롤러 내구연한 설정 119
〈그림 5-17〉 공항 규모별 부품 내구연한을 반영한 유지보수 수립기준 122
〈그림 5-18〉 공항 규모별 중장기 유지·보수 계획 수립기준 123
〈그림 5-19〉 내용연수 도래시설 교체 판단 프로세스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