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클레임의 정의 및 유형 16
2.1. 클레임 16
2.1.1. 클레임의 정의 16
2.1.2. 클레임과 분쟁 18
2.2. 클레임 발생원인 23
2.3. 클레임의 유형 25
2.3.1. 법적 근거에 따른 유형 27
2.3.2. 청구형식에 따라 분류되는 클레임의 유형 29
2.3.3. 클레임 사유에 따르는 유형 29
2.3.4. 제기자에 따른 유형 30
제3장 FIDIC 표준계약서의 클레임 37
3.1. FIDIC의 클레임 관련 조항 37
3.1.1. 손실에 대한 보상 관련 조항 37
3.1.2. 완공기한 관련 조항 43
3.2. FIDIC의 클레임 절차 49
3.2.1. 시공자 클레임 절차 50
3.2.2. 발주자 클레임 절차 52
3.3. FIDIC에 의한 분쟁 해결 53
3.4. 준거법 59
3.4.1. 준거법 합의와 강행법규 60
3.4.2. 준거법 미지정시의 문제 61
제4장 엔지니어 63
4.1. 엔지니어의 역할 64
4.1.1. 발주자의 대리인 (Employer's Representative) 65
4.1.2. 조정인 (Mediator) 66
4.1.3. 공정한 결정자 (Adjudicator) 67
4.2. 엔지니어의 권한행사 범위 및 제한 71
4.3. 엔지니어의 교체 72
제5장 사례분석 74
5.1. 사례 1 : Walter Lawrence and Son Ltd vs. Commercial Union Properties (UK) Ltd. - 공기연장 (Extension of Time) 클레임 74
5.2. 사례 2 : ○○○ 복합화력발전소 프로젝트의 공기 연장 클레임 77
5.3. 사례 3 : △△△ 도로공사 프로젝트의 공기연장 및 추가비용 보상 클레임 79
5.4. 사례 4 : □□□ 발전소 프로젝트의 공기연장 및 추가공사비 클레임 82
5.5. 사례 5 : ◇◇◇ 프로젝트의 완공 기한 연장 및 추가비용 클레임 87
제6장 결론 92
참고문헌 98
국문초록 103
ABSTRACT 105
〈표 2-2〉 건설공사의 위험요소 24
〈표 4-1〉 RED BOOK에서 엔지니어가 결정해야 하는 사안 68
〈그림 2-1〉 클레임과 분쟁의 구분 20
〈그림 3-1〉 FIDIC의 분쟁 해결 절차 54